종이는 식물성 섬유를 물속에서 자르고 두들겨 섬유 표면에 많은 털을 일으켜 섬유 상호간에 친화력을 갖게 한 다음 이것을 얇은 판상으로 한 후 건조해서 섬유의 탄력을 복원시킨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서양에서 말하는 종이의 어원이 되고 있는 고대 이집트의 파피루스와는 종이의 개념이 다
서론
우리의 전통문화 유산중 한지(韓紙)는 예로부터 물이나 공기에 못지 않게 인간 생활을 영위하는데 없어서는 안될 소중한 물질로 여겨져 왔으며, 그 우수성을 국내외적으로 인정받아 온 자랑스러운 문화 유산이다. 한지는 우리 선조의 정성과 장인 정신이 담긴 예술품이며 진수로, 수천 년에 걸
1.1 불교에서의 대장경
경전은 부처님이 멸도하신 뒤에 부처님의 설법을 정리해서 성문화할 필요를 절실히 느낀 제자들이 모여 편찬한 것에서 비롯된다. 이렇게 성립한 경전들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소승경장과 대승경장이 바로 그것으로, 이는 불교발달사와 맥을 같이 하고 있다. 처
1. 일본이 숨쉬는 곳 - 백제
부여에서 외국인이 묵어갈만한 숙소는 부여 유스호스텔 정도일 것이다. 그런데도 부여는 오래 전부터 일본인 관광객이 끊임없이 찾아오는 곳이다. 부여 유스호스텔 계단과 복도에는 여기를 다녀간 수학여행단의 단체기념사진이 죽 걸려 있는데 그들은 무엇 때문에 불편
1. 마츠리의 의미
일본인의 축제, 마쯔리(祭り)는 그들의 오랜 신앙인 신도(神道:조상신을 숭배하는 일본의 전통신앙)와 별개로 생각할 수 없다. 본래 마쯔리(祭り)에는 산이나 바다에서 오는 신이 강림할 때 그 신께 봉사한다는 의미가 깃들여져 있기 때문이다. 지상에는 신이 그 땅을 점령하고 있음을
6세기말~7세기 설은 다음의 세 가지에 근거한다. 첫째는 6세기에 신라에서 많은 유학생과 승려가 당으로 유학을 가는 등 교류가 많아 먹, 붓, 종이 만드는 법이 전해졌을 것이다.
둘째 불국사의 석가탑에서 다른 유물과 함께 나온 무구정광대다라니경 두루마리는 석가탑을 창건할 751년에 넣은 것으로
3세기 경 후한말 낙랑시대에 중국으로부터 종이와 종이 만드는 법이 들어 왔다는 설이 있다. 그것은 첫째 평남 대동군 남정리 채협총에 근거한다. 서기 1931년 조선 고적연구회 사업으로서 발굴된 후한 말엽의 것으로 추정되는 낙랑시대 고분 채협총에서 권자본(卷子本)의 질통(帙筒)으로 보이는 채문칠
1. 바둑이란?
삼국의 역사와 문화 중에서 특징된 주제로서 과연 어떤 게 있을까? 라는 고심 중에 놀이 문화에 대한 비교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넓은 의미로서 삼국의 놀이 문화에 대해서 소개하는 것 보다는 삼국의 오랜 역사 속에서 공통된 고급 놀이 문화이면서 동양적 우주관과 인생의 지혜까지도
1.서론
일본문화수업을 들으며 일본이라는 나라에 대해서 조금이나마 알게 되어서 일본에 한번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는 말이 있듯이 일본에 대해서 듣는 것 보다는 가서 보고 체험해 보는 것이 일본을 이해하는데 더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