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문화제국주의
; 교육과정 속의 문화갈등은 한 사회내의 집단 간의 문화갈등과 국가 간의 문화갈등도 포함된다.
* 교육내용에 나타나는 토착문화와 외래문화간의 갈등
* 문화전계(enculturation) ㅡ 문화전수
* 문화접변(acculturation) ㅡ 다른 문화와 접촉하여 변화를 일으키는 현상
* 문화적 정체성
3)
1. 복합문화의 등장
미국은 다양한 이민들로 구성된 다인종 국가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랫동안 백인들의 나라였고, 백인문화는 곧 미국의 지배문화였다. 그러나 주변부 문화를 조명하는 포스트 모더니즘과 문화제국주의에 반대하는 탈식민주의의 확산에 힘입어 소수 인종들은 점차 자신들의
문화가 창출되고 바벨탑의 혼란을 넘어 전적으로 자비로운 공통질서가 생겨난다는 주장이다. 다른 모델은 문화의 ‘일방향유통’에 내재적인 지배의 불평등과 악영향을 제시한다. 그들은 미디어 혹은 문화제국주의라는 모델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분석적, 정치적으로 단순한 양분법적 모습을 만들
문화의 자유로운 이동에 기여했다. 많은 사람들은 정보가 빠르고 대규모로 공유되는 전 지구적 네트워크는 단일 정보 체제에 살고 있다고 믿는다.
세계화는 서구의 가치, 스타일, 외양이 공세적으로 확산되어 개별 국가의 문화를 질식시키는 문화제국주의의 한 형태이다. 그 반대로 세계화 과정을 문
문화를 알리기 위한 대학(원)생들로 이뤄진 서포터즈
운영기획팀 : 일정관리및 커뮤니케이션
해외사업팀 : 외국 기사단과의 교류, 해외사업활동
홍보팀 : 한류월드 소식지 발행 및 활동취재
문화제국주의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추 나라가 그렇지 못한 나라의 미디어를 장악 또는 지배하여
문화제국주의를 불식시키고 우리의 전통적 가치관에 애정과 긍지를 가지고 민족공동체의 내일을 기약하는 발전적 전략의 차원에서 세계화를 지향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영화의 산업논리와 문화논리의 논쟁에서 통합적인 영상의 전략논리로 전환하여야 할 우리의 입장을 관망하면서 그 동안 한국
문화제국주의라는 담론에 대한 주의가 요구되었다. 1990년대 들어서는 그동안의 정치적․경제적․문화적 상황 변화를 세계화(Globalization) 개념으로 정의하면서, 세계문화론으로 자리 매김이 될 새로운 문화연구들이 나타났다. 이 논의들은 ‘세계화’라는 새로운 현상에 주목하면서 문화에 초점
사회화: 한 사회문화가 개인에게 내면화 되는 것
교육내용을 사회화 내용으로 파악한 사람 가운데에는 뒤르껨을 비롯하여 파슨스, 드리븐 등이 있다
학교는 교육기관, 즉 인위적이고 계획적인 사회화 담당기관이므로 그 사회가 가지고 있는 보편문화주입을 중심기능으로 삼는다.
이러한 순환과
“스크린쿼터의 축소안 내지 폐지안”에 대한 그 정당성의 진위도 밝혀낼 수도 있다. 그런 연후에야 세계미디어산업이 암중모색하는 문화제국주의의 정체가 권력의 이동에서 문화의 이동으로 전환하고 있음을 실감할 수 있고 그들이 노리는 의식의 식민화에 대한 우려도 구체적으로 논의할 수 있다.
2. 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이론
(1) 사회화 기능
① 사회화: 한 사회의 문화가 개인에게 내면화되는 것, 비사회적 존재가 사회적 존재로 되는 것
② 전통적 교육사회학자들이 바라보는 교육
- 교육의 기본적 기능 = 사회화
- 학교란 기성세대가 보편적 가치를 부여한 문화를 전수시키는 사회존속의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