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통일신라 시대의 화장 (統一新羅時代의 化粧)
신라의 삼국통일(668)을 전후하여 화장과 화장품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확연히 구분지을 만한 기록은 없다. 그러나 통일 이전에 엷은 화장 위주의 화장 경향이 통일 이후에 다소 화려해진 듯하다. 여기에, 통일 이후 정국이 안정되고 문물이 융성해져
건국 초기 왕권확립과 체제정비의 시기를 지나 장수왕의 평양천도(427년)이후 고구려의 위력은 중국 북방까지 그 위력을 떨쳤으며, 경제 문화교류가 활발하게 전개되어 그 영향력이 일본에까지 미쳤다. 중기(5세기-6세기)의 벽화는 초기의 초상화에서 벗어나 풍속도나 묘주인의 평소 생활에 대한 것이
신윤복의 풍속화는 색채효과가 보다 산뜻하고 뚜렷하며 원색을 과감하게 즐겨 사용하였다. 이러한 그의 풍속화는 인물의 배경을 중요시하여 배경풍경을 항상 그려넣었다. 신윤복은 배경풍경을 주제로 살리는 요소로 보았던 것이다. 그중 몆개만 살펴보면 단오풍정은 3개의 인물군으로 나누어져 있
⓷ 최근 임용고사에서는 일반사회와 역사과목 교과 교사를 따로 뽑고 있고, 이에 따라 일반사회를 가르치는 교사가 역사적인 소양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의 인식 부재 및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인한 문제점들이 다양하게 드러나고 있어 제대로 된 역사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도 하
구사회의 모순을 해결하고, 여러 국가를 하나로 융합하여 성립한 국가는 그 모순을 보완하려는 방향으로서 전환뿐만 아니라 새로운 이데올로기가 필요로 하게 된다. 이는 백성들로부터 정당성을 인정받을 수 있게 하며 국가의 통일의식을 도모함으로써 새로운 지배자가 된 그들에게 안정을 가져다주
Ⅰ. 서론
10월 8일 나는 용산으로 자리를 옮긴 국립중앙박물관을 처음으로 가게 되었다. 가계된 동기는 리포트를 쓰기 위해서였지만 세계6위에 드는 박물관을 간다는 마음에 마음이 들떠있었다. 박물관을 가면서 크기를 “경주박물관만 하겠구나!” 라는 생각을 가지고 갔지만 입구에서부터 박물관입
1.궁궐의 의미
고대국가로 부터 근세 군주국가에 이르기까지 국가통치의 최고 책임자인 임금이 집무, 생활하던 곳과 이에 부속된 건물의 총칭, 궁실, 궁전, 대궐, 어궐 등으로 불린다.
시대에 따라 궁궐의 뜻은 약간씩 달랐으며, 궁이란 말은 처음에는 빈천한 사람이 사는 곳을 뜻했으나 진한 이후에
신석기시대는 기존의 채집경제에서 채집+생산경제로 변화하게 되면서 잉여작물들이 생기고 정주형 취락이 생기게 된다. 실제로 화성 석교리 일대에서 신석기시대 움집 26기가 확인된 바 있다. 잉여작물들이 생기면서 잉여작물을 축적하는 사람이 생긴 것으로 추정되고 점차 빈부격차가 발생했던 것으
1. 우리의 한복
한복은 우리 민족문화의 일면을 상징하는 것으로 우리 민족의 역사와 얼이 담긴 고유한 의상이다. 한복은 곡선적인 재단과 봉재로 형태를 입체화 시키는 서양복과 달리 직선적인 형태를 구성하는 평면구성에 의해 만들어진다. 이를 입체적인 체형에 입게 됨으로써 존재가치와 생명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