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시대의 행정제도 - 삼국 행정체제의 특징
삼국시대의 국가는 읍락사회 말기에 발전된 철기문화를 기반으로 하여 각 지방의 부족장 세력을 통합하면서 성립되었다. A.D. 1세기경부터 고구려를 선두로 삼국은 왕권중심의 중앙집권적 고대왕국으로 발전되었다. 각 지방의 지배세력들은 왕권에 복속
1. 의복의 기원
인간이 의복을 착용하기 시작한 정확한 연대와 의복 착용 동기는 알 수 없지만, 오늘날의 의복의 기능을 생각해 보고 지금까지 남아 있는 유물이나 그림, 벽화 등을 통하여 추측해 볼 수 있다.
인간에게 의복은 환경의 일부분으로 한랭한 기후나 폭염으로부터 체온을 유지하고, 해충
남북국 시대의 문학 - 발해 및 후기신라 시기 문학
서술 체계의 검토와 시대의 확정
1. 『문학통사』- A. 7세기 전반기까지의 문학 // B. 7세기 후반기~9세기 문학
2. 『문학사』1 - A. 1세기~7세기 전반기 문학 : ⅰ. 봉건 사회의 형성과 삼국시기 문학/ⅱ. 설화의 활발한 창작과 구전가요의 발전/ⅲ.
발해사를 둘러싼 동아시아 학계의 입장
정혜 정효공주 묘에 대한 분석
고구려 계승의식 찾기– 독자적 의식
발해 문화의 전승
서론
발해사의 중요성 (주제)
연구대상을 바라보는 각국의 입장
중국
일본
러시아
북한 및 한국
연구에 관한 한국 학계의 현실 - 늦은 출발 (남북국)
4.7.1 동아시아 문학의 판도
1. 한문제국
당나라 기간 동안 동아시아 전 영역에는 동질적인 문화가 뿌리를 내렸고, 그것은 한문과 한문학을 통해 표현되고 구체화되었다.
*통일신라- 당나라의 문화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독자적인 전통과 함께 발전시켰다.
*발해- 당나라와의 교류에서 신라와
발해에 대하여서도 발해가 광대한 영토를 지배했다는 사실, 그 건국자가 대조영이라는 것 정도는 누구나 알고 있다.
이러한 통일신라와 발해에 관하여 지금까지 학자들 간에 많은 논쟁이 이어져오고 있는데, 이는 발해사를 한국사의 한 부분으로 수용하자는 주장이 제기된 조선시대 후기부터 지속
Ⅰ. 신라에 의한 국토남부의 통합과 발해국가의 성립, 중세문학의 본격적 발전
1. 통합신라와 발해국가 성립이후 봉건 관계의 발전
고구려, 신라, 백제 등 세 나라의 통치자들은 제가끔 자기의 영토를 늘이고 권력을 확대하기 위하여 오fot동안 전쟁을 계속하였다. 당나라의 힘을 빌어 저들의 세력범
Ⅰ. 서론
신라의 삼국통일을 어떻게 볼 것인지에 대한 논란은 발해사를 인정하는 남북국 시대의 전개와 그에 맞물린 신라의 삼국통일의 역사적 의의에 대한 평가에서 나오게 된다. 왜냐하면, 발해사의 입장을 강조하면, 신라의 삼국통일의 의의는 축소될 것이고, 신라의 삼국통일의 의의를 강조하
Ⅰ. 개요
세상의 모든 사물은 끊임없이 변화한다. 자연도 사회도 사람들의 행동 양식이나 생각도 변한다. 세상에서 변하지 않는 것이라고는 ‘모든 것은 변한다’는 사실뿐이다. 우리가 몸담고 있는 현실도 변하지 않고 마냥 계속되는 완결체가 아니다. 인류 역사의 긴 과정에서 볼 때 현실은 변화 발
중국이 추진하고 있는 동북 공정 프로젝트는 중국 국경 안에 전개된 모든 역사를 중국 역사로 만들고자 하는 것으로 고구려사를 비롯하여 고조선사, 발해사를 자의적으로 해석하고, 한민족의 정체성과 정통성을 부정해 중국의 변방의 역사로 편입하려는 음모라고 볼 수 있다. 미국 내 한국 전(前)근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