것인가? 그동안 우리역사학계도 이런 측면에서 북한의 역사학을 검토 하려는 시도가 꾸준히 있었다. 최근 이러한 방향에서 연구를 시도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교류도 활발해지고 있다. 그러나 지난 50년간의 골은 깊었다. 두 지역에 서로 다른 이념의 국가가 들어서면서 나름대로의 주장을 세우기
전문가위원회를 만들어 학술점검
․ 중국사회과학원, 동북삼성 사회과학 연구부문, 대학연구기구 및 유관부문의 동지가 공동 으로 참가하는 연구팀을 조직하여 분업적으로 협동하고 함께 연구에 정진
동북공정의 추진내용
연구성과 종합 → 역사상 의문점, 현재의 논쟁점, 문제점 해결에
Ⅰ. 삼국시대의 불교
한국사가 전개되면서 수많은 사상이 들어오고 나가고 했다. 어떤 사상은 아류로 머물기도 했지만 어떤 사상은 주체적 입장에서 새롭게 해석되기도 하였다. 그런데 사상을 다루면서, 예를 들어 불교의 경우 불교 전래라는 말은 조심해서 쓸 필요가 있다. 불교 수용 이전의 불교 전
근대이전의 천문학자들은 낡은 천문학적 전통에 따라 천동설의 원리하에서 관측하고 끼워 맞추는 주먹구구식의 연구에 한정되어 있었으며, 수학을 단순한 사고의 도구로만 생각했다. 이에 16세기 당시에 유럽에서 기술적으로 가장 앞섰다고 하는 북부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수학에 관한 재고가 있었다.
몸채의 방과 방 사이에 있는 가장 큰 마루
대청 마루가 시원한 이유?
앞뜰과 뒤뜰을 관통하는 맞바람 때문
대청마루 바닥의 널판지 사이사이 빈틈 있고, 대청마루 아래는 비어 있어 틈사이로 바람이 올라오기 때문
높은 누대 위에 마루를 깐 것을 말하며 대청마루와 연결되어 있기도 하다.
신심 장한 한 불자가 서울역 광장을 걷는다. 목에는 만(卍)자 목걸이를 걸었고 손목에는 단주를 찼으니 보통불자는 아닐게 분명하다. 이곳에 늘상 포진해 있는 극성스러운 종교의 전도자들이 가만히 있을 리가 없다. 여지없이 신심 장한 불자에게로 접근한다. 그리고 묻는다. 2천 5백년에 죽은 불교를 믿
1 변방에 이는 바람 속의 인물, 쇠유리 서기 900년을 전후한 때에는 정치적 사회적 변동이 심했었다. 이 시기 김해 지역에서 일어난 사회변화의 중심에 있던 한 사람, 쇠유리! 김해지역은 금관가야가 있던 곳으로, 가야 멸망 후 김유신의 활약으로 김해 김씨는 신라 사회에서 높은 위상을 누리고 있었다.
1.선사 시대와 철기 시대의 생활
구분
구석기 시대
신석기 시대
청동기 시대
철기 시대
시기
약70만년 전
기원전 8000년경
기원전 10세기경
기원전 4세기경 보급, 기원전 1세기경 확대, 보급
중요
뗀석기
간석기,빗살무늬토기,가락바퀴,뼈바늘
청동검,청동거울,반달돌칼,
철제무기,철제농기구
Ⅰ. 한국고대국가
우리의 고대사를 돌아보면 중국이나 일본을 위시한 아시아 지역이나 중남미, 그리고 유럽지역에 비해 문화유산이 위축될 만큼 적다. 우리나라에는 전쟁이나 난리가 많았던 만큼 고대의 문화유산이 많이 남아 있을 수 없기도 했다. 그런데, 실상을 찾아보면 본래부터 많이 만들어지지
Ⅰ. 서론
- 삼국시대의 문학은 고대전기의 문학이라고 할 수 있는데, 시대구분 상으로 보면 이병기․백철은 삼국시대의 문학 파트, 조윤제는 태동시대, 조동일은 고대시대, 장덕순은 고대전기로 표현하고 있다. 이 시기는 아직 문학이 발달하기 이전의 단계이고 작품의 수가 적어 문학의 연구가 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