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를 구성하고 있는 속성들 역시 마찬가지다. 예를 들어 설명과 설화는 성질을 달리하는 전달 방식이며, 학문, 종교, 예술도 상호 배타적인 독자성을 가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화라는 문맥 속에서 공존하고 있다. 이들을 개별화시키고 보면 서로 무관하며, 더구나 배타적일 수 있으나, 신화라는
그리스신화란 호메로스가 활동하던 기원전 8-9세기에서 `이교 세계`가 끝나는 기원후 3-4세기까지 그리스어를 사용하는 여러 지방에 널리 퍼져 있던 온갖 불가사의한 설화와 전설을 총칭하는 말이다. 그리스신화는 이렇게 1200년이 넘는 기나긴 세월에 걸쳐 천천히 형성된 것이다.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
신화의 특성을 간단히 언급하자면, 신화는 첫째로 전체를 일관하는 구조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여러 가지 내용이 있을 때 그 내용들은 전혀 관련성없이 마구 조합이 된 것이 아니라 하나의 일정한 논리체계 아래 배합비율에 맞춰 구조화되었다는 것이다. 그러기에 전체를 일관하
▶ 신화의 시작
천지창조와 신들의 계보에 대하여 서술한 헤시오도스의 《신통기(神統記)》에 따르면, 최초로 ꡐ무한한 공간ꡑ 인 카오스가 생기고, 뒤를 이어 대지의 여신 가이아(Gaia) 와 모든 물질을 서로 결합, 생성하게 하는 정신적인 힘인 에로스(Eors)가 생겨났다.
카오스(Chaos)는 최초의
신화를 다루도록 한다. 여기서는 동양과 서양의 대표적인 신화 체계, 즉 중국과 그리스․로마의 신화를 살펴 비교 분석하도록 한다. 그러나 신화의 범위가 워낙 방대하기 때문에 그 중에서 신화의 체계와 창조 신화 및 신성(神性)에 대하여 비교해 보도록 한다.
Ⅱ. 신화의 체계와 창세 신화
1. 그
Ⅰ.머리말
그리스 신화는 예술의 모든 영역에 활용이 된다. 기독교와 함께 서구문명의 모태가 된 그리스 신화는 수많은 예술가들에게 영감의 원천이 됐다. 신화를 저 높은 곳에 위치해 있을 뿐인 '신들의 이야기'가 아니라 인간의 상상력이 역동적으로 발휘되는 유희공간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이라고
신화는 신화시대의 산물이다. 신화시대란 과학의 합리성보다는 객관적 법칙으로 설명될 수 있는 자연현상마저도 신적 존재의 의지에 의하여 변화될 수 있는 것을 믿는 초합리성이 절대적인 힘을 지니고 있던 시대라 하겠다. 그런데 우리 나라의 경우에는 삼국의 정립이 이루어지면서부터 신화시대는
구비문학의세계
1. 한국 신화의 소개
? 고구려 주몽신화
강의 신 하백의 딸 유화가 태양의 빛을 받아 임신하게 되는 과정을 통해 주몽의 특별한 운명이 시작된다. 주몽은 태어날 때부터 놀라운 신비함이 그를 둘러싸는데, 해모수와의 혼인으로 임신을 한 유화는 알을 낳게 되고, 아버지로부터 혼
Ⅰ. 서론
신화는 신들의 이야기이다. 신들 스스로 하는 이야기가 아니라 인간이 신을 상상하고 자신들의 삶과 관련시켜 지어낸 이야기다. 신화가 언제 누구에 의해 무슨 이유로 만들어졌는지 아무도 모른다. 다만 그것들은 사람들의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어쩌면 대부분 역사적 사실과 도덕적
서론
한국의 구비문학 중 건국신화는 대표적인 이야기 중 하나다. 이 신화는 한국인들이 자신들의 국가의 기원과 역사에 대한 이해와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또한 한국의 문화와 정신을 대표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건국신화는 대개 다음과 같은 이야기로 구성된다. 고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