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금오신화는 한국의 소설사에 있어서나 전기 소설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가지는 작품이다. 그래서 이 작품은 문학사적으로 이룩한 성과도 만만치 않다. 그러나 마찬가지로 이 작품의 한계 또한 존재하게 된다. 우선성과를 알아보면, 가장 큰 것은 인물 개성의 창조에
Ⅰ. 서론
수직과 수평의 양항적 대립관계로 재구되는 것이 한국 전체 건국신화의 기저적인 구조형이다. 이들에 관계되고 있는 신격은 고정소인 +계와 가변소인 계가 준별된다. +계를 천신계라 하면, 계는 동물계다. 계는 다시 가변소로 특징지어지는 바, 이러한 가변적 요인이 설명되어야 할 차례
Ⅰ. 가야 건국신화
가야의 수로왕신화는 한국의 건국신화 중에서도 가장 희곡적 성격을 선명하게 보여주는 내용을 가지고 있다. 하나는 구지봉에서 수로왕을 맞았던 맞이굿이며, 다른 하나는 왕비 허황옥을 바다에서 맞았던 소위 사모지사이다. 삼국유사 권2 가락국기조에는 다음과 같
신화의 의미
건국신화는 계급의식을 반영하고 선민의식에 비롯되어 발생하였다. 신화에는 천지개벽신화, 육지생성신화, 천손강림신화, 영웅 신화, 시조전승 등이 있는데 육지생성신화는 우리나라에는 없는 신화이고 천손강림신화에는 단군신화, 영웅 신화 에는 온조 신화, 시조전승 신화에는 신라
Ⅰ. 고구려건국신화
한국의 건국신화는 삼국유사를 비롯한 문헌에 전해지지만, 그에 해당되는 제의적 양상이 전하지 않고, 반대로 국중대회 등은 국가적 제전이었으면서도 거기에서 연행 또는 영창 되었을 신화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 않다. 제의와 신화의 상관물적 관계로 보아
신화의 창작배경을 구상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을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러한 김시습의 개인사적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금오신화를 해석해야 한다.
그러면 20대에서 30대 초반에 걸쳐 이루어진 여행이 과연 김시습에게 무엇을 남겼는지 알아보아야겠다. 그의 또 다른 저서 '매월당시집' 14권의
Ⅰ. 개요
조동일은 금오신화의 갈래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전기로 수식되어 있는 것까지 포함해서 설화라면 자아와 세계의 대결에 이러한 전제가 있다. 신화는 새삼스럽게 재론하지 않아도 좋기에 전설과 민담만 들어보기로 한다면, 전설은 세계의 우위를 전제로 한 자
Ⅰ. 개요
신화에 대한 개념정의는 거의 신화학자의 수만큼 많다. 신화에 대한 연구가 그만큼 복잡하며, 다양할 수 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이들로만 만족할 수 없어 나름대로 신화에 대한 추가적인 정의를 마련한다. “신화는 기원을 설명하는 것으로 믿어지는 이야기다(Myths are narratives believed as expla
Ⅰ. 서론
문학적으로 보면, 「단군 신화」는 하나의 정형적인 신화이다. 이 신화의 논리는 크게 보아 천상과 지상의 결합, 광명(태양신의 아들 환웅)과 암흑(웅녀의 不見日光)의 조화 속에서 인간(생명)이 탄생한다는 것이다. 여기에 신과 인간의 결합, 동물과 식물의 매개가 있다. 「단군신화」에 나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