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신화라는 단어는 그리스 mythos에서 유래하여 말, 대담, 이야기, 우화나, 전설을 뜻한다. 이 용어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서 이야기의 플롯, 구조와 우화를 가리키며, 이 말의 반의어는 로고스이다. 신화는 객관적 증명이 안 된다는 이유로 로고스와 구별된다. 신화는 신이나 신의 존재, 영웅,
신화에서 찾아볼 수 있다.
신화는 전승하는 집단의 문화와 가치관이 반영된 산물이다. 따라서 각 민족의 신화에는 그 민족의 특성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신화에 대한 해석은 곧바로 각 민족의 문화적 특성과 우리 인간의 본질을 이해하는 실마리가 되기도 한다. 또한, 세계 각국의 신화에서 발견되는
Ⅱ.본론
1. 정상가족 신화의 개념
“가족가치의 충돌은 ‘무엇이 정상 가족인가’에 대한 신념의 차이에서 시작된다. 전통가족을 중시하는 측면에서는 ‘전통가족이 곧 정상가족(normal family)’이라는 강한 신념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외부 사회의 변동과정에서 ‘정상적인’ 전통가족이 ‘문제가
Ⅰ. 서 론
어느 나라든 신화가 존재하고 있다. 그 나라의 신화를 읽으면 그 민족의 정체성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신화는 너무도 신비롭고 환상적이어서 그 민족에 대한 존경심이 생기기도 한다. 필자는 어릴 전 우리나라의 건국신화인 단국신화를 읽게 되었다. 몸이 100일동안 쑥과 마늘을 먹고 인간으
1. 들어가는 말
주몽신화는 중국과 한국에 걸쳐서 다양한 시대의 금석문과 사서(史書)에 기록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신화분석을 위해서 어느 하나의 원문을 선택한다는 것이 또 다른 오류에 빠질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했다. 선택의 ‘기준’을 선정하는 것이 모호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가
신화는 말 그대로의 '신의 말씀'이라고 해도 좋을 만큼 신성한 이야기이다. 신성하다는 것은 범적 불가능할 정도로 절대적 권위를 가진다는 뜻이지, 함부로 훼손할 수 없을 만큼 초월적 경이를 지녔다는 뜻이다. 바꾸어 말하면 신화는 예사 이야기들과 구별되는 절대적 권위와 초월적 경이를 지닌 이야
Ⅱ. 고구려의 건국신화
1. 고구려 건국신화에 나타난 해모수와 유화
1) 해모수의 신화적 성격
인격화된 해모수의 모습은 도교 전래 이후에 이루어진 자연신의 신선화 현상이다. 해모수가 타고 다니는 오룡거는 다섯용이 끄는 수레인데 여기에 등장하는 다섯이라는 숫자는 고구려의 성수(聖數)이
배경을 살펴보면, 우선 중국신화의 토대가 되는 반고의 창세신화가 그대로 녹아있음을 볼 수 있다. 중국 신화 뿐만 아니라 동양의 사상적 토대가 되는 음양오행도 반영되어 있고, 동서남북과 중앙을 관장하는 신으로 이루어지는 "오제"의 요소도 일부 포함되어 있다. 뒤에 나올 여타 게임들은 게임의 부
1. 건국신화의 짜임새
1) 단군 신화
단군신화는 단군이 고조선을 건국한 이야기로, 고조선 시대는 단군에 의하여 ‘조선’이 건국된 기원전 2333으로부터 고조선이 완전히 멸망한 기원전 1세기 전후의 시대라 할 수 있다. 우리에게 있어서 단군신화는 고대국가의 건국사로서가 아니라 겨레의 뿌리에
2. 건국신화로 본 한국의 초기국가 형성
한국의 건국신화에는 몇가지 특성이 있다. 첫째, 건국 시조가 가장 중요한 내용을 이룬다는 사실이다. 사조에 대한 신화화의 정도는 서로 다르다. 고조선의 건국신화인 단군신화는 신화화가 가장 많이 되어 있고, 백제의 건국신화는 신화라 할 수 없을 정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