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고조선 국가로의 발전
(1) 고조선의 건국신화
우리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에는 “가장 먼저 국가로 발전한 것은 고조선이었다. 고조선은 단군왕검에 의해 건국되었다고 한다(B.C. 2333).”고 기록되어있다. 이 기록이 말하는 것처럼 단군은 우리 민족의 시조로서 우리나
Ⅰ. 서 론
신화는 단순히 과거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는 아니다. 신화는 오늘의 삶 속에 살아 있으며, 오늘날 우리의 삶을 규정하고 있다. 즉, 현대인의 가치관과 세계관의 상당 부분은 신화의 세계에 그 연원을 두고 있는 것이다. 한편, 한국과 천황의 나라 일본은 역사적, 지리적, 문화적으로
신화」를 이해하는 데는 그 작자를 이해해야 할 것이며, 그 작자를 이해하려면 그 작자가 생존했던 시대를 이해해야 할 것이다. 4대 世宗大王이 돌아가시고, 세종의 첫째 아들 文宗이 등극하여 제위 2년에 돌아가시었고, 世子로 冊封되었던 단종이 12세의 나이로서 卽位하였다. 이에 宗室에서는 영위한
Ⅰ. 서론
신화를 뜻하는 myth는 그리스어의 mythos에서 유래하는데, 논리적인 사고 내지 그 결과의 언어적 표현인 로고스(logos)의 상대어로서, 사실 그 자체에 관계하면서 그 뒤에 숨은 깊은 뜻을 포함하는 '신성한 서술(敍述)'이라 할 수 있다. 신화에는 여러 종류와 갈래가 있고 그 구조와 성격도 복잡하
신화의 정의
이 금오신화는 이조 단종 때 생육신의 한 사람인 동봉 김시습의 작품이며 원전은 한문소설이고 모두 다섯 편으로 되어 있다. 이 금오신화는 낙천 불우한 사상의 표현인 동시에 그 형식적인 면에 있어서는 중국 교우의 「전등신화」를 모방하였으나 그 인물이나 지리적 배경은 모두 한국
Ⅰ. 개요
구비신화에서 천지의 단절은 ‘다른 무엇’을 설명하기 위한 하나의 기능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천지단절의 담론은 그것 자체로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것은 구비신화들의 제목이 하나같이 '하늘은 어떻게 높아졌는가?'(이라오족), '인간과 신이 따로 살게 된 이유'(치앙족), '큰개미가
Ⅰ. 개요
신화는 시대를 막론하고 모든 인간들 사이에 늘 변함없이 존재해 왔다. 신화에 들어있는 일정한 양식이나 이야기들은 물론 세부사항들 까지도 어느 지역에서나, 어느 민족에서나 발견된다. 왜냐하면 신화란 한 세대에서 다른 세대로 의식적으로 되물림 된 조상 전래의 공동 유산이기 때문이
Ⅰ. 개요
근대적 천황제국가를 지향한 명치유신은 천황 친정을 기본 정체로서 표방하였고, 그 근거를 「기기」신화에 두고 있었다. 즉 황조신 천조대신의 명령으로 천손이 이 나라에 강림하였고, 그 자손이 이 나라를 통치한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이것을 널리 국민에게 깨우쳐 알리고 확신시키는 제
Ⅰ. 개요
[3창세시조신화] 가운데 천지의 혼돈을 제거하고 일월을 조정하며 인간의 문화를 창조하는 창세시조에 관한 이야기가 제일 먼저 거론되어야 할 것 같은데, 이 두 편의 이름이 모두 창세가로 되어 있는 만큼 이들을 <창세가>형이라 명명한다. 이 신화는 물론 문헌에 나타나지 않은 것이다. 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