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난생신화는 신란, 우주란, 인란 등 3가지 유형을 갖추고 있다. 신란과 우주란의 경우 신이 곧 우주를 만들기 때문에 유사한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을 것이며, 이는 우주만물의 근원이 어디에서 시작되었는지를 알고 싶어 했던 당시 사람들의 염원의 표출이라고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알의
1. 머리말
국문학의 원류를 탐색하는데 있어서 신화가 지니는 의미는 크다. 하지만 국문학의 연구가 문헌학적 방법의 테두리를 벗어나지 못한 1950년대 말까지만 해도 이 문제는 거의 중시 되지 않았었다. 그 후 민속학 인류학 등을 통해 신화에 대한 지식이 깊어지면서 그리고, 그 지식의 국문학에의
1. 신화의 일반적인 특징
우리나라 신화들의 특징을 알아보기 전에 유명한 그리스 로마 신화라든가 몇몇 알려진 일본의 신화들처럼 다른 나라에도 신화가 있었다는 점을 감안하여 신화의 일반적인 특징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먼저 신화는 전체를 일관하는 구조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다.
4. 신화를 공부하면서
중국신화는 정신이 없다. 너무 무질서하다. 이러한 느낌이 강하였다. 중국이 넓은 국가이기에 그러려니 하고 넘어가기에는 너무 혼돈의 연속이었다. 동시에 혼돈은 다양성과도 연결이 되지 않나 생각해보았다. 물론 내가 말하는 혼돈은 문혁의 혼돈과는 다르다. 굳이 말하면, 아
1. Intro - 신화란 무엇인가?
한국 신화를 말하기 전에 신화에 대한 정확한 정의부터 알아야 한다. 신화에 대한 정확한 정의 없이 막연히 한국 신화에 대한 접근은 수박 겉핥기가 될 것이다. 하지만 신화에 대한 정의는 상당히 명확치 않은 부분이다.
신화(神話)란 신에 관한 이야기이다. 신화를 가리키
Ⅰ. 신화의 주안점
기본적으로 내가 관심을 가졌던 신화는 그리스․로마 신화였다.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신화였기 때문이다. 그리스․로마 신화는 중국이나 인도, 이집트 신화에 비해 보다 많은 관심을 받아 여러 사람들에 의해서 편찬되어져 왔다. 어렸을 때부터 신화에 관심이 있어서
오늘날 남겨진 건국신화나 씨족신화, 그리고 마을신화에서는 우주발생론을 찾을 수가 없고 아울러 우주구성론의 뚜렷한 윤곽을 잡을 수가 없다. 그러나 이들 신화들은 다같이 인간문화 및 제도의 기원에 대하여 말하고 있다는 뜻에서 원초적이다. 신화' target='_blank' onmousemove='img_posit()' onmouseover='img_view(
1. 신화의 정의
신화는 ‘신성시(新聲視)되는 이야기’라고 정의할 수 있다. 신화는 이를 보는 각도에 따라서 각각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신화를 한 마디로 정의한다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일이다. 신화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역시 각각 다르다. 따라서, 앞에서 내세운 신화의 정의 역시 절대적일 수
어느 나라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나라의 문화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한 나라의 문화의 기본 토대는 그 나라의 신화와 전설에서 비롯된다. 즉, 한 나라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나라의 신화 등을 이해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요즘 같은 국제화, 세계화가 진행되고 있는 사회에서 자국이
신화는 신적 존재 및 그에 준하는 존재들의 활동을 다룬다. 예컨대 그것은 우주의 창생과 종말, 건국 또는 한 종족이나 민족의 시원적 이야기 등을 포함한다. 때문에 대체로 신화는 태고라는 초자연적인 시간 배경을 가지며 그 내용의 둘레에는 항상 신성성이라는 신비한 그림자가 드리워져 있다. 「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