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 인간은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세상에 대한 지식을 얻게 되고, 우리가 의식적으로나 무의식적으로 진리라고 생각하고 그것에 따라 행동하려는 일련의 태도를 가지게 되는데, 이러한 신념과 태도는 장기간 지속되는 경향이 있다. 이와 같이 이데올로기(ideology)란 ꡐ집단이나 사회와 아주 밀접
이데올로기 개념의 다의성을 검토, 정리하면서 주로 종언되는 이데올로기는 어떤 것인가를 생각해 본다. 그리고 19세기까지의 이데올로기를 생성했던 사회적 배경의 변화로 인해 후기산업사회에서는 보편적인 전체론적 이데올로기가 그 힘을 잃게 되었음을 검토한다. 고찰과정에서 모든 종류의 이데
Ⅰ. 서론
이데올로기를 보통관념 형태라고도 불린다. 원래는 프랑스 혁명에 뒤이어 나타난 관념학에서 유래했지만, 오늘날에는 마르크스주의의 용어로 이해되고 있다. 이것에 의하면, 사회적 의식에 있어서 절대적으로 명확한 형태를 갖고 나타나는 것, 종교·철학·예술·도덕 또, 정치·
2). 확산이론
확산이론은 한 나라의 사회복지정책이 다른 나라에 영향을 미친다는 데 초점을 둔 이론이다. 한 나라에서 사회복지정책을 시작하게 되는 주된 이유는 선진 복지국가의 경험에 있다. 이런 점에서 사회복지정책의 확대 과정은 국제적 모방과정이다. 이는 한 국가의 제도적 혁신이 인근 국
코민테른(Communist International)은 블라디미르 레닌의 발기에 의해
1919년 3월 창설된 1943년 5월 15일 마르크스-레닌주의당의 국제적 조직체.
코민테른 목표: 통일적으로 지도함으로써 자본주의제도를 전복하고 프롤레타리아가 독재를 세우며 사회주의와 공산주의를 건설하는 것.
1930년 코민테
공산주의에 더욱 적대적인 사상이 되었다.
이러한 사회민주주의 사상을 기반으로 하는 세계 각국의 정당들로 사회민주당, 사회당, 노동당이 활동하고 있으며, 이러한 정당들은 특히 복지국가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서구유럽에서 복지국가가 꽃필 때 집권당이나 제1야당의 역할을 하면서 복
사회주의 (socialism)의의
현대 사회주의 운동은 1848년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공산당선언』의 출판에서 연원한다. 그 역사적 뿌리는 적어도 일찍이 영국 시민전쟁(1642∼1652)의 시기까지, 2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런데 이 전쟁을 통하여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듯이 중요한 점에서 사회주의의 원리
전반까지 이데올로기라는 말이 의미하고 있었던 것은, 생리·심리·감각주의적인 관념학인 동시에, 공론가가 주장하는 <사상>이었다. 그러나 1840년대에 마르크스와 F. 엥겔스는 G.W.F. 헤겔 이래의 독일관념론을 이데올로기(허위의식)라고 몰아세우면서 이데올로기론을 획기적인 형태로 정비하였다.
공산주의 및 이와 관련된 운동과 이념은 넓은 의미에서 근대 유럽 문명의 소산이지만, ‘자본주의 서구 대 공산주의 동구’의 대립이라는 냉전의 유산과 맞물려 ‘서구’로 인식되지 않는다.”
또한 같은 책 11장에서는 딜릭의 서술을 인용하면서, 문화적 또는 이데올로기적 문제로서 서구중심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