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이데올로기를 보통관념 형태라고도 불린다. 원래는 프랑스 혁명에 뒤이어 나타난 관념학에서 유래했지만, 오늘날에는 마르크스주의의 용어로 이해되고 있다. 이것에 의하면, 사회적 의식에 있어서 절대적으로 명확한 형태를 갖고 나타나는 것, 종교·철학·예술·도덕 또, 정치·
의의 하향평준화를 공격하고, 이성보다는 견실한 인간본능을 도덕적 기초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한 프리드리히 니체나 서구철학에 대한 생철학적 비판을 통해 이성과 지력을 직관과 생의 비약(elan vital)으로 대체하려 한 베르그송이 대표적인 학자들이다. 니체와 베르그송의 주장은 정신분석학이 발전
의 성격
1) 의미
민중이 토대가 되는 시민사회
(역사의 흐름을 구분해 보고자 하는 시대 구분상 사용)
(민주주의, 자유주의, 자본주의의 기본적 의미 포함)
2) 특징
국민의 참정권이 전제되는 민주 정치가 구현되는 사회.
. 자본이 지배하는 사회(자본주의)
. 사회 각 계층이 평등한 사회
. 사
Ⅰ.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시
김기림의 모더니즘 시론은 이른바 ‘기교주의 논쟁’을 통해 한국 현대시론의 이론적 발전에 적잖은 기여를 남긴다. 기교주의 논쟁이라 함은 1935년 카프가 해산되는 시기를 즈음하여 김기림과 임화, 박용철 삼자 간에 벌어진 시 일반에 관한 논쟁을 말한다. 이는 시
의 표현이라든가 회화적인 기법, 전통에 대한 의문제기, 인용문을 즐겨 사용하는 등 나이에 비해 성숙된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그뿐 아니라 그 당시에 벌써 뷔히너는 사회 및 철학, 예술분야에 만연해 있던 절대주의를 신랄하게 비판하는 가운데 그의정치관 및 문학관을 정립해 나가고 있었다. 그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