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앞서 우리는 「단군신화」,「주몽신화」를 통해 우리나라의 건국신화에 대하여 공부해 보았다. 탄생에서부터 왕이 되기까지의 과정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 조가 다루는「석탈해신화」역시 건국신화에 준하는 성격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새로운 왕조를 세운 주인공의 가문과 신
#10000;개 념 : 신화 비평 mythological criticism은 원형비평 archetypal criticism이라고도 한다. 이 비평은 글자 그대로 신화의 원형을 문학작품 안에서 찾아내고 그것이 작가들에 의해 어떻게 재현 재창조 되었는가를 탐구, 이해하는 비평이다. 신화는 언제나 그 원형을 유지하면서 문학작품에 재현된다고 믿는 것
그러나 당시의 신라사회는 이미 붕괴를 눈앞에 두고 있었는데, 무엇보다도 지방에서 호족세력이 대두하면서 중앙정부는 주(州)·군(郡)의 공부(貢賦)도 제대로 거두지 못하여 국가의 창고가 비고, 재정이 궁핍한 실정이었다. 889년(진성여왕 3)에는 마침내 주·군의 공부를 독촉하자 농민들이 사방에서 봉
<서론>
우리가 고전문학을 읽는 이유는 단순히 그 시대의 사람들은 어떤 종류의 문학을 즐겼을까? 하는 궁금증을 충족하기 위함만은 아닐 것이다. 고전문학을 통해서 현대 우리 사회의 삶을 재조명할 수 있다면 그것은 고전의 존재가 가지는 의미를 더욱 풍성하게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신
〔고 대〕 이 지역은 낙동강에 임한 동부의 초계지역, 황강이 관류하는 합천지역, 남강 상류의 삼가지역 등으로 나뉘어 있다. 각 지역의 선사시대 유적은 합천댐 수몰지구 조사에서 밝혀진 대로, 일찍이 청동기시대부터 제각기 문화권을 형성하여 삼국시대 초기에는 이미 크고 작은 부족국가들이 이 지
*신라의 시조신화에 나타나는 뮈토스와 현대사회의 뮈토스가 가지는 의미
<서론>
우리가 고전문학을 읽는 이유는 단순히 그 시대의 사람들은 어떤 종류의 문학을 즐겼을까? 하는 궁금증을 충족하기 위함만은 아닐 것이다. 고전문학을 통해서 현대 우리 사회의 삶을 재조명할 수 있다면 그것은 고전
불교와 도교에 대하여 조금 더 자세히 알아 볼 수 있는 설명을 해 두었습니다. 조금 깊게 들어가는 부분이 있어 어렵게 다가올 수도 있지만 관심 있으신 학우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불교에 대하여...
중국의 불교에 대한 연구가 중요한 까닭은 그것이 전 역사를 통하여 중국인의 생활방식
중국의 불교에 대한 연구가 중요한 까닭은 그것이 전 역사를 통하여 중국인의 생활방식에 커다란 영향을 미쳐왔기 때문이다. 최근 수세기 동안 중국에서 불교가 쇠퇴하였다는 이유 때문에 불교의 중국문화에 대한 영향과 중국인들의 삶에 지속적인 자취를 남긴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송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