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에 관한 용어는 'Homophil'이라고 하는데 이 용어 역시 동성애자라는 뜻으로도 쓰인다.
앞서 언급했듯이 여성의 동성애는 'Sapphism', 'Lesbianism' 또는 'Tribadism'이라고 하고 그 여성을 'Lesbian, Lesbienne'이라고 부른다. 특히 남성의 역할을 떠맡는 여성을 'Tribade'나 "Butch'라고 부른다. 이 'Lesvian'이라는 용어의
운동의 방법과 역할에 대한 자기 정체성을 가지고, 인적․물적 자원을 자율적으로 동원하며, 자율적 관리절차에 의하여 운영될 때 정부로부터의 독립성과 자주성을 확보할 수 있다. 또 NGO는 사회문제의 중요성과 긴급성을 스스로 판단하고, 시민들의 자율과 참여 그리고 연대에 의하여 사회적 다수
운동을 통해 민족적 정체성을 발견하였으며, 민족의 정서를 민족의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추구하게 되었다. 동인지 형식의 문예지를 발간하거나 문단이라는 새로운 사회적 집단을 형성하면서 그 노력을 하였다. 김억은 백대진, 황석우 등과 함께 《태서문예신보》의 창간과 때를 같
정체성을 확보하고, 통일운동을 모색하는 등 민족의 역사와 함께하며, 새로운 생활문화를 창조해야 한다는 것이다.
정부의 권위주의적 통제나 선택적인 통제가 사라진다고 해서 시민사회의 자율적 발전이 저절로 이뤄지는 것은 아니다. 풀뿌리 주민모임을 만들거나 시민 사회단체에 기꺼이 참여하고
Ⅰ. 서론
승인투쟁은 파괴된 인간의 존엄성을 되찾으려는 운동의 성격을 갖는다. 인권의 철학적 출발점이 바로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자각에 있다고 한다면, 승인투쟁은 바로 인간의 정체성 문제를 둘러싸고 전개되기 쉽다.
여기서 정체성은 자신이 과연 누구인가, 자신을 인간으로 규정하는 근본
정체성을 찾기 위해서는 초기 한국교회사에 있어서 활발하게 일어났던 기독교교육운동을 탐구하여야 하고, 1907년 평양대부흥운동을 전후해서 수 많은 기독교학교를 설립했던 한국 교회 신앙의 선조들의 정신을 이어받아야 한다. 교회를 짓기 전에 학교부터 세우고, 기독교 인재를 양성하여 민족을 구
운동과 민족음악 광주항쟁과 함께 노래운동이 치열하게 전개되면서 그 논리적 체계로 말미암아 노래운동론이 80년대 전반기에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이미, 이강숙에 의하여 70년대 말의 '한국의 모국어론'이 점화된 '한국음악론'은 바로 이 땅의 역사와 미학에 근거한 음악 정체성의 확인을 몸부림이었
2. 정체성 개념의 계보
기본적으로 정체성은 다양한 관심들과 혼합된다. 따라서 정체성이라는 커다란 집성체 아래에서 수많은 이슈들의 집합은 문화연구라고 일컬어진 학문적이고 정치적인 운동의 변화무쌍한 역사에서 흥미를 지니는 영역들인 것이다. 바로 이러한 ‘정체성에 대한 연구’의 의
정체성의 강화와 결속력 공고화의 기제로 사용된다.
최근 사회의 다수자적 시선에 대항하여 자신의 존재 알리기, 차별의 금지, 한명의 인간으로서 인권을 주장하는 소수자 운동이 늘어나고 있다. 성매매여성운동, 장애인 운동, 이주 노동자 운동, 죄수 운동, 탈북자 운동, 동성애자 운동이 그 예이다.
운동은 단순히 토지의 매입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시민주도의 영구보전을 위한 운동이다. 보존가치가 있는 자연 및 문화유산을 확보한 후 이를 보전하기 위한 활동과 시민들과 함께 보전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뒷받침되어야 한다.
영국 내셔널 트러스트는 시설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