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선비와 의의
- 조선시대 선비를 통해 바라본 현 시대의 선비상 -
목 차
Ⅰ. 머리말
1. 선비의 정의
2. 선비의 자세
Ⅱ. 과거와 현 시대의 선비에 대한 고찰
1. 선비상의 기원과 변천
2. 대표적 고대 선비상
3. 현 시대의 선비상
4. 고대와 현대의 선비상 비교
Ⅲ. 선비정신의 현대적 의의
Ⅰ. 머리말
올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
퇴계 이황은 조선의 대 유학자로 교육가이자, 정치 사상가이다. 그는 관계에는 오래 머물지 않고, 고향에서 일생을 오로지 학문에만 바치며, 도산서원을 통한 실천적 교육가로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다. 문집에는 「퇴계집」이 있다. 또 그의 저서 「성학십도(聖學十圖)」는 그의
인간, 성호 이익 (星湖 李瀷)
◇ 서론 ◇
이익, 그는 누구인가?
1. 삶과 죽음
이익은 1681년(숙종 7년) 11월 17일에 평안도 운산군 그의 아버지의 귀양지에서 태어났다. 그는 전통적인 남인 가계에 속하며 그가 태어날 당시는 남인이 정계에서 제거되어 급속히 몰락하여 가고 있었다. 이른바 경술 대출척(숙
사단칠정논쟁
-사칠논쟁을 통한 조선사회의 가치관 분석
사단칠정논쟁에 대해 공부하기 전에 알아두어야 할 개념정리
1) 이기론
이(理)와 기(氣)의 원리를 통해 자연 ·인간 ·사회의 존재와 운동을 설명하는 성리학의 이론체계.
성리학은 기본적으로 이(理)와 기(氣)라는 용어를 설정하여, 세계와 모든
목 차.
1. 향교
Ⅰ. 향교란?, 설립 배경은?
Ⅱ. 교육대상
Ⅲ. 건물구조
Ⅳ. 향교의 기능
(1) 교육기능
(2) 문화기능
(3) 정치기능
Ⅴ. 조선 후기 국가의 지방지배
1. 조선 후기 향교의 문제점
(1) 인적 구성의 측면
(2) 재정적인 측면
(3) 기타
2.향교의 개혁안과 수령권의 강화
(1) 인적 구성에 관한 개혁
영국의 경험 철학자이자 정치가, 의사였던 로크는 1647년에 웨스트민스터학교에 입학한 후 형식적이고 비실제적인 교육에 대한 반감을 나타냈다. 따라서 후에 베이컨, 데카르트 등의 저서를 읽고 크게 영향을 받아 경험을 중시하는 철학가의 모습을 보인다. 로크는 가정교사의 경험을 바탕으로 『교육
1. 레포트 저술 동기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는 16세기를 대표하는 사림이다. 흔히 퇴계를 영남학파, 율곡을 기호학파의 대표라 하여 경쟁 관계로 여기는데, 이는 퇴계의 영남학파가 동인 정파로, 율곡의 기호학파가 서인 정파로 전환되어 정쟁을 한 데서 생긴 오해이다. 이들은 35년의 나이 차이가 있었
Ⅰ. 서론
율곡 이이(1536~1584)는 16세기 조선의 학자였다. 그는 교육에 많은 관심을 갖고, 이에 관한 전문적 저술을 남긴 대표적인 인물이다. 그는 초학자를 위한 교과서로『격몽요결(擊蒙要訣)』을 저술하였고,『학교모범(學校模範)』,『시정사학도(示精舍學徒)』, 은병정사약속(隱屛精舍約束)』,『
Ⅰ. 들어가며
1. 호락논쟁의 배경
호락논쟁(湖洛論爭)은 18세기 중, 후반에 발생하였다. 그러나 사학(史學)계의 의견을 참고하면 호락논쟁의 맹아(萌芽)가 이미 양란 이후 발생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호락논쟁이 기호학파(畿湖學派), 정치적으로는 노론(老論) 내에서 발생하였다는 것에 대해서는
Ⅰ. 개요
현대사회는 고도로 복잡하고 다원적이며 갈등이 빈번하다. 개인의 정체성과 자율성이 중요해졌다. 기계가 인간을 대체하고 정보와 지식의 가치가 증대하였다. 국민국가의 역할은 제한된 반면 초국적기업 등 새로운 국제적 행위자의 역할이 확대되었다. 다원화 · 정보화 · 자동화 · 세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