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성리학(주자학)의 형성
조선조의 기틀이 확고해진 15세기의 성리학은 사화의 파란을 헤쳐야 하는 사림들에 의해 역사적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15세기의 성리학은 곧 사림정신으로 구현된다. 사림들의 사림정신은 따지고 보면 사육신․생육신이 출현하여 드높였던 절의정신에 접목된 것이지만
Ⅰ. 주자학(성리학)의 전파
한국에 성리학이 들어온 것은 고려 말기, 충렬왕을 호종하여 원(元)나라에 갔던 안향(安珦)이 《주자전서(朱子全書)》를 가져와 연구하기 시작한 데서 비롯되었다. 그 후 성균관의 유학자들에게 수용되어 합리적이고 윤리적인 사상으로서 새로운 학풍을 이루게 되었으며, 그
Ⅰ. 서론
성리학이 우리 나라에 들어온 시기를 잘라 말하기는 어렵다. 대체로 이것이 중국 宋에서 발흥할 무렵, 즉 고려 仁宗(인종)대를 전후한 시기(11~12세기)부터 알려지지 않았나 생각된다. 당시 고려에서는 송의 서적을 빈번하게 수집해 들였고, 외교경로를 통해서 윤언이와 같은 대학자가 송에
Ⅰ. 서론
성리학은 중국에서 북송대에 일군의 학자들이 유교에 바탕하여 당시의 사회적 환경에 부응할 수 있는 새로운 세계관을 탐구하는 과정에 형성-발전하게 되었다. 주렴계, 소강절, 장횡거, 정명도, 정이천 등은 절충과 종합의 방식으로 기존의 유교에 도교, 불교적 요소를 결합하여 하나의 새로
Ⅰ. 대리모의 윤리문제
윤리, 도덕이라고 하는 것이 사회라는 인간관계의 모임 혹은 자연의 개체들 사이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합리적인 판단에 기초하는 것이므로 우선 대리모 문제에서 발생할 수 있는 관계를 파악해보기로 한다. 우선 대리모를 통해서 탄생한 아이의 지위에 대한 관계를
Ⅰ. 성리학(주자학)의 성격
조선의 성리학은 퇴계와 율곡의 학설을 계승하여 전개되어 가는데 퇴계의 이기불상잡의 강조, 사단칠정의 이기호발이라는 입장과 율곡의 이기혼륜무간 사단칠정의 기발이승일도의 입장이 각각 그들의 문도로 이어져 크게 보면 퇴계학파와 율곡학파라는 두개의 학파가 양
Ⅰ. 윤리의 정의
윤리(倫理)란 한자어의 윤(倫)자는 사람 인(人)과 뭉치 윤을 합해서 된 글자로서 인간 집단을 가리키는 글자이다. 그리고 이(理)는 석리(石理), 목리(木理) 또는 도리(道理)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결’ 또는 ‘길’을 가리키는 한자이다. 그러므로 윤리라는 말의 기본적인 뜻은 ‘
Ⅰ. 현대사회의 윤리적 문제
1. 과학 기술의 발달에 따르는 문제점
(1) 자원의 고갈과 팽창하는 인구 문제
(2) 도시화, 공업화로 인한 자연 환경 파괴, 생태계의 위기 초래
(3) 전쟁 기술과 살인 무기의 발달
2. 대량 생산 체제의 특징과 문제점
1) 신속화
충동에 따라 무책임하게 행동, 정신 질환
Ⅰ. 서론
한국 전통윤리사상은 조선조에 논의의 초점이 되었던 道學의 내용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인간의 본질이 존엄하다는 것을 깊이 인식하여 이를 진실 되게 실천하는 것으로 도학은 풀이된다.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는 그 자체는 고금을 통하여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것이지만, 현실적으로는 보통
Ⅰ. 유학사상의 의미
유학은 한마디로 인간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하는 인간의 삶을 대상으로 하는 학문이다. 儒字는 人(사람인)과 需(구할 수)의 합자로 되어있어 인간사회에 필요로 하는 사람으로 뜻이 풀이된다. 인간을 중시하고 인간에 바탕한 인간의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점은 기독교와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