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오늘날 우리는 이 취미 판단이 보편적 원리에 입각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미적 판단의 보편타당성─간주관적 보편성─은 객관적인 보편적 원리가 없이, 가령 예를 들면 감성의 제약으로부터 가장 이념적인 이성적 요청에 이르기까지 전 인간적 소질의 간주관적 공통성만으로서,
1. 일본차(茶)의 유래
일본은 세계적으로 차의 나라로 불린다. 중국이 미국을 상대로 ‘핑퐁외교’를 했듯, 일본은 미국을 상대로 차외교를 했기 때문이다. 일본을 방문한 미국의 지도자들을 상대로 한 일본 지도자들의 차외교는 세계적으로 일본의 정신문화가 매우 높은 경지에 있음을 선전하는 장
prologue
전공을 일본과 관련시켜 리포트를 써봐라는 교수님의 말씀에, 중국와 일본의 많은 문화 중 일치시키는 것이 없을까? 하고 생각하고 있었다.
사실 중국과 일본은 동아시아지역이라는 공통점 뿐만 이나라, 한자문화권이라던지 불교문화라던지 기타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공통된 점이 많은 나
삼국지연의(三國志演義)
《삼국지연의》의 원명은 삼국지통속연의이며, 나관중(羅貫中)이 쓴 삼국지연의는 진수(陳壽)의 삼국지와 배송지(裴松之)가 주에서 인용한 야사잡기를 근거로 하고, 평화∙잡극 중의 이야기 줄거리를 취하여 씌어진 작품이다. 삼국지연의의 최초 판본은 가정(嘉靖) 원년
일본 다도의 역사와 이에모토 제도
1) 선종과 함께 중국으로부터
중국의 당나라에서 유행했던 다문화는 견당사(遣唐使)들에 의해서 나라시대부터 일본에 전파되었다. 차에 관한 최초의 기록에 의하면 815년 승려 에이추(永忠)가 임금에게 차를 바쳤다고 한다. 당시의 중국 문화를 동경하던 지식인들
1. 중국전통사상
(1) 중국의 천하사상(天下思想)
중국의 天下思想을 논함에 있어서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중국인들이 지니고 있었던 천하의 개념을 밝히는 문제가 될 것이다. 중국에 있어서 천하란 원래 西周시대의 최고신이었던 천의 주재 아래있는 모든 영역과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을 포괄한 개념이
일본이라는 나라의 종교문화는 어떠할까? 아마도 일본의 종교문화에 관심을 가져본 사람이라면 대부분 일본인의 종교관이 좀 특이하다는 생각을 했을 것이다. 일본에는 수많은 종교가 혼재되어 있어 다양한 종교문화를 형성하고 있는데 신도와 불교 신자가 대부분이긴 하나 국교라고 할 만한 종교가
문학사에 많은 작품을 통해서 비춰지고 있는 것이다.
에덴동산의 인간사는 원초적 인간인 아담이 하느님의 의지에 반하여 금단의 과실을 따먹음으로써 선악을 알게 된다는 타락과 죄의 기술로 이루어진다. 뿐만 아니라 ‘창세기’는 카인의 살인을 통해서 인간에 의한 인간의 살해란 인간성의 악을
덴노의 2600여년 통치를 상징하는 말이 있다. 萬世一系라고 하는 것이 그것이다. 이는 덴노의 가문은 하나로 영원히 계속된다는 일본인들의 믿음을 보여주고 있다. 초대 덴노 진무(神武)로붙터 현재의 125대 아키히토(明仁) 덴노 1933년에 태어나 1989년에 즉위
에 이르기까지 하나의 혈통이라는 것이다. 인
Ⅰ. 중국 경극 [京劇]
중국의 대표적인 전통 연극. 베이징[北京]에서 발전하였다 하여 경극이라고 하며, 서피(西皮)&이황(二黃) 2가지의 곡조를 기초로 하므로 피황희(皮黃戱)라고도 한다. 14세기부터 널리 성행했던 중국 전통가극인 곤곡(崑曲)의 요소가 가미되어 만들어졌다.
Ⅰ-ⅰ. 경극의 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