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우리나라의 매년 증가하는 노인(65세 이상)인구 비율은 전체인구의 9.5%로 계되고 있으며, (2006 고령자통계. 통계청) 그 중 노인 가운데 3분의 2가 배우자가 없다는 통계가 있다. 배우자가 없는 대다수 노인들은 성(性)상대는 물론이고, 일상생활에서 마음을 터놓고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이 없다. 그
자 관중. 호 호해산인(湖海散人). 본명 본(本). 산시성[山西省] 루링[廬陵] 사람. 1364년 에 살았다는 기록 외에 전기(傳記)는 밝혀져 있지 않으나 최하급의 관리였던 것으로 생각된다. 송원시대(宋元時代)에 유행한 강담(講談)의 이야기책을 기초로 하여 구어체 장편소설을지 은 선구자로서, 《삼국지연의(
북한은 1946년 7월 30일 ‘남녀평등권에 대한 법령’을 공포했다. 1948년 9월 8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사회주의헌법’을 제정하기도 전에 남녀평등에 관련된 법령을 제정한 것이다. 북조선 임시인민위원회가 “일제의 잔재와 봉건적 관습을 제거하고 새로운 공산주의사회 건설을 위해서는 여성들
문화 생활적인 면에서 볼 때 김정일 시대와 김정은 시대의 차이는 확연히 구분된다.
김정일 시대에 김정일이 말한 “하얀 저고리치마가 보기 좋다”라는 말에 학교에 다니는 학생이나 대부분의 여자들은 하얀 저고리치마가 일상복이 되었다. 또한 남녀의 공개연애는 있을 수도 없었으며, 아무리 평양
현재 우리나라의 매년 증가하는 노인(65세 이상)인구 비율은 전체인구의 9.5%로 계되고 있으며, (2006 고령자통계. 통계청) 그 중 노인 가운데 3분의 2가 배우자가 없다는 통계가 있다. 배우자가 없는 대다수 노인들은 성(性)상대는 물론이고, 일상생활에서 마음을 터놓고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이 없다. 그
위작여부의 결정적인 단서로 필사본 화랑세기에 실려 있는 향가 한 수인 풍랑가를 제시한다. 노태돈은 이 향가를 박창화라는 사람이 삼국유사를 참고해 창작한 것이라 보고 이를 위작이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박창화의 사고방식이나 철학 그리고 그 외의 창작물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가 선행되어 화랑
→ 귀족시조로서의 평시조 형식은 파괴되고 적나라한 인간성을 표현하는 사설시조의 발생
[결함] 사설시조 자체의 양면성과 그 역사적 존재양상을 충분히 고찰하지 못함
① 사설시조 전체가 사회변동이라는 한 요인으로써만 생성동인이 설명될 수 있는 것들인가?
② 사설시조의 탈(脫)규범성이 각성된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문학은 그 사회상을 반영해 왔고, 그 민족의 정서를 담고 성장해 왔다. 문학은 사회의 흐름 속에 있는 사회정신의 표출인 동시에 사상의 예술적 표현이기도 하다. 기존 문학론에 의하면, 1920년은 형식에 치우치면 고전주의요, 감정에 치우치면 낭만주의요, 사실에 치우치면 리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