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와 미술치료
미술표현의 변인에는 사회 ․ 경제적 요인과 기후, 풍토 등 자연적 조건, 재료와 기술, 제도와 법규 등 문화적 산물이 반복, 복제되어 고유한 특성을 낳게 된다. 동양의 미술표현은 동양문화의 특성에 힘입어 경험적, 감각적, 주관적 직관을 통하여 우주의 본질에 접근함으로
한국 현대회화의 흐름을 느끼며
-국립현대미술관 ‘컬렉션, 미술관을 말하다’를 관람하고 와서.
어찌어찌 하다가 이번 예술과 문화 과제를 위해 미술관을 두 번이나 방문하게 되었다. 첫 번째 방문했던 국립 중앙박물관에서의 관람이 불만족스러웠다 기 보다는 앞선 조들과의 주제가 계속해서 겹
Ⅰ. 서론
그동안 우리사회에서 통용되어온 ‘미술’이라는 개념과 제도는 본래 18세기 후반 서구에서 형성되어 20세기 중반까지 제도화되어 온 \"Fine Art\"가 일본식의 번역어와 제도를 매개로 20세기 초반에 수용된 개념이자 제도이다. 물론 당시로는 새로운 것이었지만 식민지 시대의 제약과 정치경제
Ⅰ. 서론
지난 20여 년 간 우리나라의 미술 현장은 환원주의적 태도를 기반으로 한 모던 미술과 그에 반발하고 나선 민중 미술, 그리고 다시 이를 극복하려는 포스트모던 미술이 물밀 듯 밀려왔다가 다시 밀려가는 각축장처럼 보였다. 자연스런 문화의 교체라고 보기에는 지나치게 빠르게 휩쓸고 간
Ⅱ. 본론
16세기 미술시장의 흐름과 주문자들의 요구로 분석한 브뤼겔의 그림과 새로운 해석
목차
1.작품의 주문자와 그의 위치
2.당대의 사회흐름과 미술시장
3.마니에리즘과 브뤼겔
4.새로운 해석
1.작품의 주문자와 그의 위치
브뢰겔의 출신은 농민, 당대 지식인, 교양인 등 여러
미술관 관계자들을 인터뷰 하거나 관련 논문 및 서적으로 연구할 예정이다. 그리고 작년 붐을 일으켰다가 사라진 오페라 공연 반짝 열풍을 타산지석(他山之石)삼아 이 현상을 어떻게 미술전시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이끌 것인가 고민해 보도록 한다.
Ⅰ. 한국미술전시 현황
앞서 언급한 대형화 되어
미술관의 1층은 한국의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에 제작된 목판화전으로, 전국 각지의 주요 소장처의 목판 원판이나 이를 찍은 작품들을 모아 놓은 곳이었다. 금강반야바라밀경(보물 877호)나 묘법연화경(보물 1306호)등을 포함하여, 평소에 일반에 공개되기 힘든 귀중한 유물들이 한자리에 모여 있었다. 다
- 들어가며
행위미술과 설치미술은 극사실주의,민중미술로 대표되는 신형상화와 함께 80년대 한국 포스트모던 미술의 양축을 이룬 대표적인 반 모더니즘 장르이다. 80년대 행위미술은 60년대말의 헤프닝과는 달리 “퍼포먼스”라는 이름으로 성행하였고 헤프닝의 전위적이고 이벤트적인 특성과는
Ⅰ. 조각(미술 조각)과 한국예술
한국의 조각은 선사 시대에서부터 발달하였다. 이는 무덤 가운데에서 발견된 장식성의 ‘토우’에서부터 찾아볼 수 있다.
「신석기 시대의 조각품으로 문헌상에 밝혀진 것으로는 1968년 5월의 서울 암사동에 위치한 신석기 시대의 빗살무늬 문화 유적을 발굴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