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한국은 대한민국 정부 수립 후 미국 교육사절단을 통해서 미국의 교육을 직수입하게 되었는데, 그것은 아동중심의 진보주의 교육이었다. 제1차 미술과 교육과정(1954~1963)은 그러한 상황을 반영하고 있다. 즉 어린이들의 작품으로 교과서를 편찬하였고, 과거 교과서 작품을 모사했던 교육방법
미술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을까? 우리의 것보다 오히려 서양 미술에 관해서 더 관심을 가졌었고 많이 알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제껏 미술교육이 우리 전통 미술을 소홀히 하였던 것은 사실이다. 초등학교 어린이에게 한국 전통 미술을 활용한 수업을 지도하다보면, 생소해하고 처음에는 흥미조
미술용어들은 모두 서구의 미술개념을 일본에 의해 한어역(漢語譯)을 한 것으로 한자의 어의와 서구개념의 고려 후에 이루어진 용어이다. 현재 일본에 의해 정착된 용어를 바로잡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고 그 예로 「한국화」라는 명칭의 사용을 들 수 있다.
Ⅱ. 한국근대 최초의 여
미술과 전통 미술 탐구학습 프로그램진행에서 수렴하여야 하는 요소라고 판단된다.
Ⅱ. 한국전통미술교육(전통미술지도)의 정의
미술교육에 있어서도 아동들에게 우리의 것을 바르게 교육하여야 한다. 서양 미술의 색채들에 더욱 익숙하고 더 잘 아는 현대의 아동들과 교사들에게 우리의 전통미술에
●현대 한국미술
현대 한국미술은 국권피탈 이듬해인 1911년 전통회화 육성을 위하여 서화미술원(書畵美術院)이 창립되고, 조선 최후의 화원 화가 소림(少琳) 조석진(趙錫晉), 심전(心田) 안중식(安中植) 등이 초치되어 제자를 양성하게 되었다. 이 서화미술원은 8년 후에 해체되는 불운을 겪었으나 김은
Ⅰ. 전통미술지도(한국전통미술교육)의 의의
미래는 문화의 시대가 될 것으로 학자들은 예언하고 있다. 연초에 국가발전 전략으로 발표된세계화 구상속에도 우리나라가 21세기에 통일된 세계의 중심 국가가 되기 위한 실천과제 중에문화의식의 세계화가 있다. 우리의 전통문화 가치를 재확인하고 이
한국의 미술 교육 제도로는 훌륭한 교육자(화가)에게 학생이 찾아가는 피교육자의 선택에 의해 이루어진다. 그래서 문하생이 되어 사숙을 하며 교육자가 가진 지식과 기법뿐만 아니라 오랜 경험과 경륜을 거친, 즉 도에 이른 높은 경지까지도 깨닫고 배운다. 단순한 교육 방법이나 획일적인 프로그램에
미술시장에서 화랑은 창작자와 구매자를 위해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일반인에게 화랑은 첫째, 접근이 어려운 미술시장이라는 인식과 둘째, 화랑이 ‘장사꾼’이라는 부정적 인식이 팽배해 있는 실정이다. 그간 한국미술계는 양적 팽창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졌으며, 아직
Ⅰ. 한국미술
韓國美術은 같은 東洋美術 이면서도 中國이나 日本의 미술과는 다르며 이렇게 다른 한국적 個性은 自然主義로 歸結될 수 있다.
한국미술에 나타나는 미적 특징이나 미의식에 대하여는 일찍부터 국내의 학자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어왔다. 그러나 한국문화의 독특한 특징이 무엇인지
한국 금속 조상의 양식과 특질을 파악할 수 있다. 이들은 중국의 당 양식과 비교해볼 때 그리 크지는 않지만 분명히 구별되는 양식적 차이가 있다. 고요하고 고상하며 절제된 느낌은 한국미술의 특징이다. 이러한 특징은 한국의 도자에서도 볼 수 있는 것이다. 이 전성기의 한국 불교미술은 화엄종 교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