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나 전설, 민담 등이 발전하여 구전으로 전해내려온 것이 그 시작이다. 전래동화는 한 민족의 생활, 풍속, 종교 등 사회 전반의 모습과 많은 관련성을 가진다. 공상·서정(抒情)·교양적인 요소가 이야기의 주축을 이루며, 대체로 권선징악, 인과응보의 이야기 전개구조를 지니고 있다. 인간과 비인간
신화를 구성하고 있는 속성들 역시 마찬가지다. 예를 들어 설명과 설화는 성질을 달리하는 전달 방식이며, 학문, 종교, 예술도 상호 배타적인 독자성을 가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화라는 문맥 속에서 공존하고 있다. 이들을 개별화시키고 보면 서로 무관하며, 더구나 배타적일 수 있으나, 신화라는
자료 보존이 불가능하고, 자료 변화의 추이를 전혀 알 수 없다.
* 장점 : 살아 있는 문학으로 - 시대상을 반영한다. - 정치민요 : 당시의 사회상황이 반영(참요- 패관문학) * 구연 현장에 따른 유형 말+몸짓+표정 = 구비 문학의 필수조건,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조건이다(현장) 현장 +행위 => 모심기 노래,
민담이란 민간에 전승되는 이야기로, 특정의 장소․시대․인물이 지적되지 않고 필연성이 전제되지도 않는 흥미 본위의 꾸며낸 이야기를 말한다.
민담의 개념은 설화 전반을 칭하는 것도 아니고 환상적 옛날얘기만을 칭하는 것도 아닌 그 중간쯤의 것을 말하는 것으로, 신화․전설과 더불
<한국민속학 8조>
설 화
설화(說話)
1. 설화의 개념 및 특징
설화는 글자의 뜻 그대로 ‘이야기’를 말한다. 하지만 아무 이야기나 다 설화라고 하지는 않는다. 설화는 개인의 창작물이 아니라 민족적 집단의 공동생활 속에서 공동심성에 의하여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된 문자 기술 이전
Ⅰ. 서론
들어가는 말
고전문학을 다룬 그동안의 연구는 설화(신화, 전설, 민담)와 고소설에 치중되었기 때문에 이들에 관한 연구 성과와 업적은 매우 다양하며 괄목할만하다 할 수 있다. 그런데 이 설화와 고소설의 중간 형태인 전(傳)을 주제로 한 연구물은 앞선 두 장르에 비해 미비했던 것이
4. 신화를 공부하면서
중국신화는 정신이 없다. 너무 무질서하다. 이러한 느낌이 강하였다. 중국이 넓은 국가이기에 그러려니 하고 넘어가기에는 너무 혼돈의 연속이었다. 동시에 혼돈은 다양성과도 연결이 되지 않나 생각해보았다. 물론 내가 말하는 혼돈은 문혁의 혼돈과는 다르다. 굳이 말하면, 아
1. Intro - 신화란 무엇인가?
한국신화를 말하기 전에 신화에 대한 정확한 정의부터 알아야 한다. 신화에 대한 정확한 정의 없이 막연히 한국신화에 대한 접근은 수박 겉핥기가 될 것이다. 하지만 신화에 대한 정의는 상당히 명확치 않은 부분이다.
신화(神話)란 신에 관한 이야기이다. 신화를 가리키
신화, 전설, 설화 등을 담고 있다. 권3 이하는 고승들의 행적에 관한 이야기나 불교 설화 등 불교적인 색채가 강하다. 권3은 「흥법」(興法),과 사기(寺紀), 탑, 불상 등의 유래에 관한「탑상」(塔像), 권4는「의해」(義解), 권5는「신주」(神呪),「감통」(感通),「피은」(避隱),「효선」(孝善)을 수록하고
화석이되고 말았다. 불타산아래서 조금 내려오면, 며느리가 화석된 바위가 있는데 사람이 머리에 무엇을 인 것 같은 모양과 개 모양을 하고 있다. 그 때 벼락이 쳐 장자 첨지네 집이 전부 없어지면서 몇 백 길이 되는지 모르는 큰못이 됐다. (<용소와 며느리 바위>, 한국구비문학대계 1-1, 259~262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