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광포 전설이란
전설은...
전설은 신화, 민담처럼 민간에 전해져 내려오는 설화의 한 갈래이다. 신화가 신, 신성에 관한 이야기이고 민담이 흥미추구의 이야기라면 전설은 증거물을 근거로 진실성을 드러내고자 하는 이야기로 증거물들은 이들이 실제 있었던 일인 것처럼 뒷받침 해주는 장치로 작
-들어가며-
우리의 설화에는 신화(신의 이야기)를 거쳐 전설(신과 인간의 중간 단계 : 영웅이나 귀신)로 그리고 일반 민중들의 일상을 담고 있는 민담으로 변모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현대에는 그 맥을 잊는 이야기 문화가 어떤 형태로 존재하는가. 정보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는 요즘 세대
민담을 대신하며 사이버 공간상에 다양하게 만들어지고(생산), 전해지며(유통), 함께 즐기고(소비(향유))있다.
사이버 공간상에서 이루어지는 이야기와 현실에서 전해지는 민담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 검토해 보았다.
본 문 -
민담이란 ?
신화전설과 더불어 설화의 하위갈래로 받아 들여
민담은 이 설화 갈래를 다시 세분했을 때의 하위 범주로 생각되어 온 것이다.
그러므로 민담이라는 용어는 외연적으로는 매우 넓은 뜻을 가지고 있으나, 내포적으로는 다소 좁은 의미를 가진 것으로서 혼란이 일어날 수 있는 용어이다.
2. 민담의 특징(신화나 전설과 비교)
갈래구분
신화전설
민
자료라 할지라도 그 이면을 세심히 살펴보면 깊고 다양한 의미가 층층이 새겨져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우리는 그 중에서 다양한 계층에서 소비되고 전파되는 괴담이라는 텍스트를 연구 대상으로 삼았다. 괴담이 어디에서 시작되었는지 여느 민담이나 전설처럼 정확하게 알 수는 없다. 하지만 괴담이
1. 민담의 개념
민담이란 민간전승의 이야기로서 '옛날이야기', '고담(古談)', '야담(野談)' 등으로 불려지기도 하였다. 민담은 영어 포크테일(folktale) 혹은 독어의 메르헨(marchen)에 상응하는 용어인데, 전자는 신화와 전설까지 아우르는 포괄적인 용어이기에 설화의 개념에 가깝고, 후자는 주로 요정담·
신화는 전체를 일관하는 구조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다. 신화는 관련성 없는 이야기들의 단순한 모임이 아닌 각 이야기 요소들이 일정한 짜임을 이루고 있다는 것이다. 둘째는 신화는 역사성과 설화성이 공존하고 있다는 것이다. 설화의 종류에 신화, 전설, 민담이 있다고들 이야기한다. 명확히 신화 전
한국 산문의 갈래와 양식을 간략히 정리한 다음, 마음에 드는 산문을 택(교재에 수록된 작품 선택 가능)하여 해당 작품이 어떤 갈래와 양식에 속하는지, 왜 그러한지 서술하면서 작품의 성격을 분석하고 해당 작품을 감상, 평가하시오. (작품을 감상, 평가할 때는 해당 작품을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지,
신화》가 창작된 조선 초기로 보나, 신라 말기에서 고려 초기에 창작된 전기류(傳奇類), 고려 시대에 창작된 패관문학과 가전체 등을 고전소설의 범위에 넣는 입장도 존재한다. 또한 한국 소설사에서는 《혈의 누》(1906)로 시작된 신소설 시기를 거쳐 《무정》(1917)을 최초의 근대소설로 보는 견해가 보
서론: 스토리텔링, 전설, 민담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이란 용어 그대로 이야기(story)+나누기(telling)의 합성어로 이루어진 것이다. 이야기 나누기(story-telling)는 이야기를 지닌 모든 서사 장르를 의미한다. 이야기를 나타내는 가장 포괄적인 용어가 바로 ‘서사’라고 할 수 있는데, 주변에서 실제로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