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의 영역을 선정하였다. 경제와 정치는 다른 분야에 비해서 사회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는 분야이고, 또 사회적 성공, 역할, 변화의 대표성을 가지는 분야이기 때문이다. 문화를 또 다른 분석의 영역으로 선정한 것은 문화가 전반적인 인식의 차원을 지배함과 동시에 다른 영역에 점진적인 변화를
제주도의 생활문화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제주도를 관광지로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여 제주도의 생활문화에 대해 조사해 보았다.
우선 제주도의 생활문화를 대표적으로 잘 나타내고 있는 ‘삼다 × 삼무 × 삼려 × 삼보’ 에 대해 개괄적으로 살펴본 후 초가집, 돌하르방, 갈옷, 해녀,
문화공간으로 변모시켰으며, 앞으로도 새로운 복합문화공 간의 명소로 만들어 나갈 계획을 갖고 있다. 아울러 세계 최고 수준의 고객서비스를 지향하면서, 21세기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는 한국공항공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2) 주무기관 : 국토해양부
3) 기관성격 :
문화나 지역민과의 접촉보다는 문화의 간접적ㆍ피상적인 소비만이 이루어진다는 특징이 있다. 그래서 이런 구관광의 폐단에 대한 반성과 부정적 시각으로 출현하게 된 개념이 신관광이다.....(중략)
.
.
.
3. 본인이 가장 최근에 다녀온 관광과 분석
1) 최근에 다녀온 관광 (제주도 ‘우도’)
본
Ⅰ. 제주특별자치도(제주도)의 항일운동
일본 제국주의의는 조선을 강점한 다음 자국 자본의 운동논리에 맞추어, 토지조사사업, 산미증산계획, 그리고 병참기지화정책 등을 통하여 조선의 농업과 산업 및 제 자원을 수탈하였고, 헌병, 경찰에 의한 무단정치와 기만적인 문화정치를 통하여 조선 민중
올레길 현황 (올레길 코스 소개, 성공원인<문화적접근에서의 성공원인, 미디어측면에서의>)
현재 제주도의 올레길 현황을 살펴보면 올레길은 2007년 9월 8일 제1코스(시흥초등학교에서 광치기 해변, 총 15km)가 개발된 이래, 2010년 8월까지 총 21개의 코스가 개발되어 있으며, 총 길이가 약 350km에 달한다.
4. 동김녕리 잠수굿 풍경(2002년)
1) 제물 진설
차가운 겨울바람이 봄기운에 밀려 미풍으로 바뀌던 2002년 4월 19일(음력 3월 8일), 굿을 위해 함께 합숙하였던 잠수들이 미명 속에서 종종걸음을 하며 굿당으로 제물을 옮겼다. 이들은 대부분 나이가 든 원로 잠수들이고 제물을 올릴 동안 이들은 말을 아끼
제주도의 무교도 탄압을 받기는 하였지만 강한 전승력을 갖고서 조선시대 이후에도 계속 지속되었다. 제주도에 내려온 목사들은 대부분 1~2년 동안 체류하면서 공물 진상과 같은 임무를 충실히 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자신들의 사리사욕을 충족시키려는 목적이 많았으며, 따라서 민중들의 생활문화를
문화」제2호, 탐라문화연구소, 1982, 47~48쪽.
일반신본풀이: <삼승할망본>
동해용왕이 서해용왕 따님하고 천정배필을 맺었다. 늦도록 자식이 없어서 관음사에 가서 기도를 드려 딸아기가 태어났다. 너무 호호 모셔가며 키워 여러 죄를 짓게 된다. 어머니 젖가슴을 때린 죄, 아버지 수염을 뽑은 죄,
문화’로서의 지위를 잃어가는 현상에 대해 ‘거짓민속의 경연장’, ‘민속문화 왜곡의 현장’이라며 민속예술경연의 폐단에 대한 지적이 끊이지 않는다. 다른 한편으로는 사라져가는 민속을 알리고 보존하는 ‘민속문화 전승과 교육의 현장’이라며 옹호론을 펼치는 견해들이 해마다 탐라문화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