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서론
우리의 고전시가 속에는 수많은 소재들이 등장한다. 하늘, 별, 달, 물 등을 포함하는 원초적 자연물을 비롯해 머리, 손, 발 등을 포함하는 사람의 신체도 하나의 소재로 사용되고 있다. 이외에도 이루 말할 수 없는 많은 것들이 고전시가 속에 소재로 차용되면서 그 시가를 이루고 있다.
예로
1. 줄거리
주인공 원자허는 가난하지만 정의로운 선비이다. 가을밤에 달빛을 이용하여 독서를 하다가, 밤이 깊고 정신이 어지러워 책상에 기대어 잠이 듦으로써 원자허가 몽중에 신선이 된 기분으로 어떤 강변에 다달아 휘파람을 불면서 시 한 수를 읊고 잇다가, 한 선비의 영접을 받는다.
-고전문학
1) 상고시대
한국문학의 여명기(黎明期)는 멀리 기원을 전후한 시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어느 민족의 경우이거나 문학은 시가(詩歌)와 무용과 음악이 한데 어울린 종합적인 원시예술의 형태로 발생하였음을 본다. 한국의 경우도 옛 기록에 나타나는 부여의 영고(迎鼓), 동예의 무천(舞天),
Ⅰ. 개요
실학은 조선 후기의 독특한 사상체계를 의미한다. 왜냐하면 실학은 중세사회 해체기로서의 조선 후기 사회에서 형성되었음은 물론 조선 후기 사회의 개혁을 무엇보다도 중요한 과제로 삼고 있었던 학문이기 때문이다. 물론 어느 시대에서나 자신이 살고 있던 사회의 개혁을 시도하는 지식
Ⅰ. 개요
국가의 재정 활동은 중앙정부 또는 지방정부와 같은 공권력 주체가 관할하는 경제활동 주체(가계와 기업)가 보유하고 있는 경제력을 중앙정부 또는 지방정부의 재원으로 동원하는 단계로부터 출발한다고 할 수 있다. 이 단계에서는 확보 재원의 수준과 재원의 원천(source)이 결정되는 바, 공
Ⅰ. 서론
축제(祝祭)에 해당되는 용어로는 feast, festival, carnival이 있으며 Getz(1991)는 축제를 공용적이며 테마를 가진 의식으로 정의를 내리는 동시에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관광여가관련 현상의 하나라고 하며, Heenam(1887)는 축제를 유산, 신에 대한 두려움, 기쁨으로, Spicer(1958)는 헌신, 기쁨, 의식, Gufowski
전기자동차의 현황 및 한계
한계
1. 주행성능 열위 – 충전거리가 매우 짧음
2. 고가의 차량가격 –성능 대비 가격이 고가
3.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 미비 – 요구수준에 못미침
4. 자동차 중량 –성능대비 차량무게 무거움
SONY의 PS2와 Microsoft의 XBox
PS2는 DVD와 게임 타이틀
Ⅰ. 서론
Ⅱ. 본론
1. 가사의 명칭과 개념
2. 가사의 기원과 발생시기
3. 가사의 장르
4. 가사의 형식
5. 가사의 사적 흐름
6. 가사의 갈래와 내용
Ⅲ. 결론
1.2. 가사의 개념
지금까지 가사는 개념에 대한 수많은 연구 업적들이 발표되었으나 아직도 정설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다음에 歌
Ⅰ. 서론
Ⅱ. 본론
1. 가사의 개념과 종류에 대한 이해
2. 내용이해
3. 정철 작품과 그에 대한 비교
4. 자연친화사상으로 본 관동별곡
5. 관동별곡에 관동팔경에 대하여 개인적인 재해석
Ⅲ. 결론
1. 가사의 개념과 종류에 대한 이해
1) 가사의 개념
가사란 3.4조 혹은 4.4조가 우세한 4
들어가며
인터넷 게임 중독이란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주는 수준을 넘어 게임을 과도하게 하여 대인관계 및 현실과 가상 공간을 구분하지 못하는 등의 심각한 부작용을 낳는 중독이다. 인터넷 게임중독의 경우 처음에는 자신이 의도했던 것보다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게임에 투자하고 있다는 사실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