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축제(祝祭)에 해당되는 용어로는 feast, festival, carnival이 있으며 Getz(1991)는 축제를 공용적이며 테마를 가진 의식으로 정의를 내리는 동시에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관광여가관련 현상의 하나라고 하며, Heenam(1887)는 축제를 유산, 신에 대한 두려움, 기쁨으로, Spicer(1958)는 헌신, 기쁨, 의식, Gufowski
사회적 이미지를 바꾸는 계기가 됨
지역경제에 직간접적인 경제적 파급효과를 약 50억
상권이 활발하지 않은 지역의 상권이동 현상 유발
문화적 영향
지역민들에게는 향토문화의 우수성에 대한 긍지감을 일깨워줌
관람객들에게는 우리전통도예 및 차문화의 과학성과 우수성을 느끼는 계기 제공
일본어로 축제란 마츠리라고 합니다.
축제의 나라로 불려지는 일본의 축제는 마츠리라고 하는데 대부분 풍작과 풍어를 비는 의식이 그 유래이며 1천여년의 전통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마츠리는 향토성과 역사문화성이 짙은 한국의 향토축제에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종래의 마츠리라
Ⅰ. 개요
우리 민족은 농경문화에 바탕을 둔 고유의 민족 문화를 계승, 발전시켜 오는 한편, 주변의 다른 민족들로부터 새로운 문화 요소를 받아들여 우리의 환경과 조건에 맞도록 변화시켜 왔다.
부족 국가 시대에는 만주와 한반도를 무대로 하여 살아오면서 우리 민족은 하늘과 자연물을 숭배하는
양조주(발효주)
당분이 함유된 곡물이나 과실을 이용하여 만드는 양조주는 알코올 발효가 끝난 술을 직접 또는 여과하여 마시는 것이다. 조선시대에 이르러 멥쌀 대신 찹쌀로 술을 빚게 되면서 질 좋은 술이 많이 개발되었다. 대표적인 술로는 청주(맑은 술)와 탁주(막걸리)가 있다.
청주와 탁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