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르누보의 정신과 개념
1890년경까지 대부분의 예술가는 대량생산된 제품에 매력을 느끼는 대중의 취미를 저속하고 비예술적이라 경멸하고 그것을 초월하는 것이야말로 참 예술을 아는 길이라고 주장하였다. 한편 대중은 개성을 주장하며 현실과 동떨어진 예술가의 주장에 대하여 이해를 하려 하
개념 형성은 이미 그 시대에 이루어진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르네상스 사상의 기본요소는 F.페트라르카가 이미 설정했다고 할 수 있다. 그는 고대를 문화의 절정기로 보는 반면, 중세를 인간의 창조성이 철저히 무시된 ‘암흑시대’라고 봄으로써 문명의 재흥(再興)과 사회의 개선은 고전학문의 부흥을
1. 서론
현재에도 10년전과 20년전이 확연하게 다른 것처럼 과거에도 시대마다 건축믈의 특유의 정취가 있다. 시대마다 확연히 다른 특유의 정취가 있다. 이것은 사람이 살아가는데 생각과 문화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그 영향은 건축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바로크시대는 르네상스 양식이 진화되
2)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이해
(1) 입장
부패한 것으로 보는 입장이든 문화적으로 또한 미학적으로 건전하고 긍정적인 의미의 혁신으로 보든 진정한 의미의 역사적이고 변증법적인 분석은 특히 그 분석이 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에 관한 것일 때에는 절대적 도덕의 잣대로 재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 제
Ⅰ. 서론
파시즘은 이탈리아 사회의 모든 계급 안에 침투했다. 그런 의미에서 파시즘은 반파시즘과 마찬가지로 계급을 초월한 현상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양자의 주장에는 역점을 두는 문제에 큰 차이가 있었다. 파시즘은 무엇보다 먼저 이탈리아 사회를 국가주의 일색으로 물들이려고 했다.
Ⅰ. 개요
신고전주의는 이탈리아에서 이루어진 고고학적 발굴에 의해 그 양식적 특성이 마련된다. 로마의 발굴은 고대 로마의 유물들을 쏟아내었고, 캄파니아 지방의 폼페이의 발굴은 그들의 삶의 모습까지도 생생하게 보여 주었다. 이 도시들은 기원 79년 베수비우스 화산폭발로 인한 산재에 묻혀
Ⅰ. 선사시대
1. 구석기시대
▶수소들의 전당-라스코동굴벽화
▶빌렌도르프의 비너스
우리에게 알려진 미술작품들 중에서 가장 오랜 된 것은 구석기 시대, 즉 지금으로부터 약 1만5천년전의 동굴에서 살았던 사람들에 의해 그려지고 조각된 것 들이었다. 동굴벽화(알타미라, 라스코). 그들의 작
개념을 나타내며, 그것으로도 둘 간의 비교를 미연에 방지한다.
■오르세 박물관
인상파를 중심으로 이 시기의 미술품들을 한데 모아놓은 오르세 미술관(Muse d' Orsay)은 옛 오르세 역사(驛舍)를 새로운 목적에 맞도록 개조한 아주 훌륭한 본보기일 뿐 아니라 새로운 박물관 유형을 창출해낸 경우다.
▲ "Maiden Voyage"의 작곡가&연주가 Herbie Hancock (1940. 4. 12 ~)
1. 평가
허비 행콕Herbie Hancock은 1940년 시카고에서 태어났다. 1963년부터 1968년까지 마일스 데이비스Miles Davis의 캄보에 참여하는 동시에 자신의 6중주단Sextet에서 정력적으로 활동했다. 마일스 데이비스 퀸텟Quintet에서는 토니 윌리엄스(Dr)가 부
배경으로 한 작품의 의미를 파악한 후에서야 우리가 지금까지 했었던 단편적인 작품 읽기가 아닌 그 작품 자체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가 가능하다. 이 보고서에서는 먼저 그러한 부분에 대해 살펴본 후 조금 더 본격적인 작품 분석으로 들어가 작품 속 배경과 인물에 대해 세 가지 측면에서 분석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