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1. 모더니즘 VS 포스트모더니즘
(1) 포스트모더니즘의 태동
포스트모더니즘이 본격적으로 발현되기 시작한 것은 제 2차 세계대전 후기이다. 전쟁의 충격은 인간의 이성에 대한 불신을 가져왔고 후기 산업 사회의 물질만능주의적 풍토, 자본주의 일변도 사회의 비인
지성에 의해 절제된 서정의 세계를 보여 주었다. 박인환과 김수영은 동년배로 동인활동을 함께 하며 가깝게 알고 지내긴 했지만 서로의 성격상 친해지기는 어려웠던 것 같다. 박인환의 장례식 때에도 김수영은 일부러 가지 않았다고 한다. 김수영은 <박인환> 에서 "나는 인환을 가장 경멸한 사람의 한
문학과 문학의 순수성, 예술성보다는 그 시대정신에 민감하고 대중들의 공감을 일으키는 대중문학으로 나눌 수 있다. 우리는 이 중에서 일반 독자들에게 친화력과 영향력이 큰 대중문학을 다루겠다.
이러한 두 가지 방법론적 전제를 두고 창조-타락-구속이라는 틀을 사용하는 이번 연구에서 우리
론
일본 대중문화 수입개방 정책이 취해진 1998년 이래 출판계에서는 하나의 변화가 생겨났다. 그것은 일본 문학의 약진이었다. 대한출판문화협회에 따르면 2000년 이후 매년 340종 안팎을 유지하던 일본문학 도서의 출간 종수는 2005년 485종, 지난해에는 580종이 넘어설 정도로 부쩍 늘고 있다. 일본 문
문학과 관인문학이라는 조선시대 사대부문학의 두 가지 방향으로서 서로 조화와 갈등의 관계를 아울러 가지며 언제나 공존했다.
건국사업파와 절의충절파에서 각기 정도전과 길재를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다. 이 두 사람은 고려 후기에 이룩한 사살과 문학의 최고 수준을 서로 다른 방행으로 이었으
문학과 역사 분야에서 일군의 학자들에 의해서 탈식민주의론(post-colonial theory)이 거론되는 것은 바로 그런 문제의 발로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하여 1960년대 이후부터 제국주의 유럽의 식민지였거나 그 강력한 정치, 문화적 통제 하에 있던 세계 여러 나라의 일부 지식인들이 과거의 식민지 문화 잔재에
이광수는 1910년대부터 서구의 근대문화를 수용하여 소설과 논설 등을 통하여 민족계몽을 실천하여왔다. 그러다가 1930년대 말기에는 적극적으로 친일을 표방하고 나섬으로써 민족에 대한 신망을 져버렸다. 민족주의를 그의 삶과 문학의 최대 이상으로 삼았으면서도 일제강점 말기에 친일로 그 결과를
11.13. 내면의식을 추구한 시
11.13.1. 시문학파가 개척한 길
1. 시문학파의 발생원인
1) 당대 일제가 우리 민족에게 가한 탄압 정책의 문제
2) 한글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광범한 확대
2. 문학과 현실의 관계에 대한 시문학파의 인식
문학은 현실에 대한 관심을 버려야 순수하게
상대(上代)에서 현대까지 약 1,400년 동안 일본인이 일본어로 쓴 문학의 총칭.
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고
문학과 예술을 보호하고자 노력했다. 그들과 급진적인 작가들 사이의 충돌은 불가피했지만 한편, 그것은 30년대 문학에 다양성과 차이를 제공해주는 장점도 갖고 있었다. 이와 같은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30년대 문학은 당대의 사회․경제․정치적 문제들에 각기 다른 방법으로 접근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