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사에서 발행하였고 1931년 10월 통권 3호로 종간되었다. <시문학>은 불과 3호밖에 안나왔지만 문학사적 의의는 크다. 우선 카프의 목적의식, 도식성, 획일성, 조직성에 반대하여 순수 문학을 옹호한 모태가 되었고, 시를 언어 예술로 자각한 현대시의 시발점이 되었다는 데서 그렇다. 시문학파가 추구
시문학파’의 문학적 과제는 이데올로기문학이 지는 근본적 결함을 극복하고 한국어의 새로운 문학적 가능성을 개척하는 것이다. 이것은 동인의 구성과 성분 및 활동에서 구체화되고, 그들의 문학적 방향에서 확인된다.
그들의 문학적 방향은 순수 서정시의 추구, 시 자체의 예술성 추구 외래성과
시와는 달리 갈대의 주관적인 서정이 아니라 객관적인 풍경 묘사를 통해 이야기를 전개하며 삶의 근원적 비애를 그려내고 있다. 덧붙여 이 시는 50년대의 여느 시들과 별 차이 없이 ‘울음, 쓸쓸함, 슬픔’의 정서를 담아내고 있다. 이러한 내면의 감정적인 토로가 시인의 초기 시의식이 서정성에 기반
문학적 도전을 가능케 해준 이중의 역할을 맡고 있다. 그의 작품 무정의 문학사적 의미는 그것이 최초의 전범을 보인 한국 문체와 그때까지의 모든 현실적 모순을 반(反) 주자 주의적 지평에서 해결하려 한 노력으로 대별된다.
1.1 이광수와 개화 의식
이광수의 개화 의식은 1884년 귀
【고대】 철학은 기원전 600년경부터 그리스에서 시작된 것으로 본다. 이 시기에서 기원후 4,5세기, 즉 고대사가 끝날 때까지의 철학을 고대철학이라고 하고, 이 고대철학은 3기로 나눌 수 있다.
〈제1기〉 창시기(創始期)의 철학:BC 6~5세기를 말하며 자연을 대상으로 그 속에 존재하는 변화하지 않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