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을 나타내는 문화, 정치적 상징이다.
중국은 일찍이 서주(西周)시기에 혼인에 관한 엄격한 규정이 있었으며 한 대(漢代)에 와서 “대례(大禮)”라고 일컫는 비교적 갖추어진 혼인 절차가 형성되었다. 이로부터 이 혼례 전통은 중국 漢 민족의 혼속(婚俗)으로 자리잡게 되었던 것이다. 먼저 『예기』
속놀이는 말할 것도 없고 지신밟기, 놋다리밟기 그리고 강강술래와 같은 여속(女俗)까지도 경찰범처벌규칙, 폭력행위들 처벌에 관한 건등을 적용하여 탄압하였다. 이러한 일제의 탄압에 곧 이어 전개된 한국전쟁과 산업화 과정은 공동체 의식의 붕괴를 가져왔다.
(3) 일본의 식민지 정책으로 간과할 수
속훈(齊俗訓)》편에서 오랑캐들은 말을 잘 다루고, 월인(越人)들은 배를 잘 다룬다.고 했다. 또 《월절서(越絶書)․기지전(記地傳)》에서는 이 지역사람들의 항해술과 관련해, 배를 모는 것이 마치 바람에 날리는 것처럼 빠르기 때문에 뒤쫓아가기가 매우 힘들 지경.이라고
속신앙적(俗信仰的) 인형은 세계 각지에 존재하였다.
인형이 오로지 어린아이의 완구로 사용된 것은 언제부터인지 확실하지 않으나 8∼9세기경에는 포제(布製) 인형이 유럽 각지에 있었으며, 13∼14세기에는 나폴리를 중심으로 그리스도 강탄인형(降誕人形)이 유행하였다. 점차 유럽 각지에 퍼지면서
다구는 유사한 듯 하면서도 차이가 크다.
여덟째, 한국의 음다속(飮茶俗) 조명이 차에만 한정되면 곤란하다. 차만을 마신 경우보다 음주 전후에 마신 경우가 더 많으며, 비록 차만 대접한다고 하더라도 차 한 가지만이 아니라 반드시 다담상(茶啖床)을 갖추었다. 따라서 다구의 범위가 매우 넓어진다
속 조에 의하면, 고려 태조가 견훤(甄萱)의 아들 신검(神劍)을 정벌하기 위해서 남정(南征)하였을 때 꿈에 중과 속인 두 신[僧俗二神]이 병졸을 이끌고 와서 구해주었다. 꿈이 깨어서 싸웠는데 이기게 되어 대관령산신에게 제사하고 치제(致祭)하기에 이르렀다 한다.
이로 보건대 대관령산신은 10세기
, 지배하는 것이다. 자연에 대해 철저하게 인간 위주의 도구적 관점을 낳았다.
2) 인간 중심의 세계관
3) 영(靈)과 몸(肉)을 구분하고 성(聖)과 속(俗)을 나누는 이원론
- 이 원인의 시초는 유대그리스도교의 반자연적 사상이다.
- 린 화이트(Lynn White, Jr.) : 1967년 생태계 위기의 역사적 근원 논문 발표
속되었던 우리의 전통적인 혼인 풍습인 것입니다. 이것을 좀 어려운 말로 서류부가혼속(壻留婦家婚俗-사위가 부인 집에 머무르는 결혼 풍속)이라고 한다. 이 풍속은 얼마나 뿌리가 깊었는지 16세기 이후 유교 성리학 골수분자들인 사림파가 집권한 후, 이것을 바꾸어 보려고 노력했었지만 그들의 뜻을
* 종교와 여가문화
I. 종교와 문화
뒤르케일은 인간을 가장 원시적인 사고단계에서부터 모든 대상을
'성'(聖: 성스러움)과 '속'(俗: 속됨)으로 이분화된다고 하였다. '성'이
라 함은 일상의 경험을 초월하는 이상적인 세계, 초자연적인 힘, 비
상함과 경이로움을 불러 일으키는 대상 등을 말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