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에서의 성(聖)과 속(俗)
들어가는 말
우리 기독교인들은 교회로 들어서면서 몸과 마음을 정결히 하기에 힘쓴다. 예배드리는 장소, 즉 교회에서 거룩한 하나님을 만난다고 여기기 때문이다. 또한, 고대 사회에서도 인간은 거룩한 장소 혹은 대상들에게 가까이 다가가고자 할 때, 두렵고 떨리는 마
1. 본론에 들어가기 앞서 먼저 성(聖)과 속(俗)의 정의와 관계에 대해 알아보자.
⒧. 성(聖)과 속(俗)의 어원
성(聖)과 속(俗)은 반대되는 개념이다. 성과 속을 구분하는 생각은 인류 초기부터 있어왔으므로 이는 가장 원초적인 종교적 개념이요, 종교적 태도에서 나온 것임을 알 수 있다. 성과 속을 의
속(俗)체계의 색상/ 단청의 안료와 배색
한국 건축의 색상을 살펴 볼 때도 여러 가지 관점이 있을 수 있겠지만 성(聖)과 속(俗)의 체계를 적용해서 살펴보려 한다.
먼저 성(聖) 체계에 속하는 건축으로는 궁궐, 사찰, 관아 등을 들 수 있는 데, 지엄한 왕이 거하며 나라를 다스리는 곳인 궁궐이나, 백성
제1절 존군(尊君)과 순민(順民)
▷ 선진제자의 정치사상은 그 주장이 서로 연계되어 경계가 모호하다.
▷ 유가와 법가는 정명근례(正名謹禮)와 정분명법(定分明法)의 구별이 어려우나 군주(君主)와 인민(人民)이 차지하는 위치의 경중은 다르다.
유가
법가
인민은 정치의 본체(本體)로 귀하게 여김
> 두 권이 관 속에 넣어졌다. 엔도 슈사쿠는 종교소설과 통속소설의 차이를 무너뜨린 20세기 문학의 거장이자 일본의 국민작가로 평가받고 있다. 대표작으로는 『침묵』, 『예수의 생애』,『내가 버린 여자』, 『깊은 강』 등 다수가 있으며 1996년 9월 29일 서거. 동경 부중시 가톨릭 묘지에 잠들어 있다.
서론
한국의 고대 종교는 다른 것과는 다른 고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첫째는 유일신을 믿는 종교와는 다르게 한국에서는 고유한 삼재三才사상에 의해 천신, 지신, 인신의 다신관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농경민족들은 도움을 받고자 하는 힘에 능력을 부여해서 신격화했는데, 그것이 크게 천지
※돈황막고굴(敦煌莫高窟)의 역사와 연혁
◎돈황(敦煌)
-위치 : 중국 감숙성(甘肅省) 북서부 돈황현의 현공서 소재지에 자리잡고 있음
-돈황의 역사
·하(夏)은(殷)주(周) 때 : 강융(羌戎)이 이땅을 차지
·진나라때 : 월지의 소유
·한나라 초기 : 흉노가 월지를 공격 혼야왕(渾 王)의 영지로 예속
·한
서양문화의 도입
: 일본제 양식(크로켓·돈가쓰·카레라이스)
구미식 미용실, 댄스 홀 , 양장
대중매체
- 신문 : 요미우리(일본 3대 신문사)
오사카 아사히·오사카 마이니치 신문
- (라디오 방송)의 시작(1925년)
발 생 일 : 1923년 9월 1일
진 앙 지 : 일본제구 사가미 만
피
Ⅰ. 일본문학과 전후문학
1945년 일본의 패전으로 전쟁이 끝나자 전쟁 중 무언의 저항을 하던 나가이 가후, 시가 나오야 등 대가들이 창작활동을 시작했고 무뢰파(無賴派)라 불리던 사카구치 안고[坂口安吾], 다자이 오사무 등은 기성질서로부터의 탈출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환영을 받았다. 또 전쟁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