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이론적 기원
상보적 교수법의 이론적 토대는 인지 심리학과 사회 구성주의라고 할 수 있다. 즉 전문가와 초보자의 인지과정에 관한 연구를 바탕으로 확인된 전략들을 사회 구성주의 원리에 따라 교수하는 방법이다. 상호작용적 교수법에서는 집단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데, 학습자
문학 전공 후 심리학에 흥미를 가지고 듀크 대학 대학원에서 1년간 심리학 공부를 한뒤 하버드 대학으로 전학하여 동물의 지각, 사회 심리학 등을 공부하였다. 그 후 1941년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제2차 세계대전 중에는 연합군 총사령부의 심리전부에서 종사하였고 종전이 되자 1945년 하버드로 돌아왔
둘째, 대화주의 쓰기 이론의 관점을 반영하여 협상하기를 통한 상호작용성을 강조하였다. 학습자들은 쓰기 과제를 해결해야 하는 문제 상황 속에서 협상하기를 통해 교사나 학생들로부터의 적극적인 지원을 비계로 하여 일련의 쓰기 과정을 거쳐서 해결해 나가는 문제해결능력을 키워 나갈 수 있게 된
1. 머리말
Vygotsky의 이론과 그의 교육에 대한 사고는 끊임없이 개선해야 하는 교육적 사고와 방법에 대한 시사점과 한 가닥 해결책을 제시할 것이라는 점에서 교육학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아동의 현실적 능력과 발달 잠재적 능력 모두를 촉진시키려는 Vygotsky의 관심은 그로 하여금 가르침(teaching), 수
비고스키와 유아교육 (1)
I. 비고스키의 생애와 업적
Ⅱ. 비고스키의 사회ㆍ문화 이론
1. 발생적 또는 발달적 방법
2. 고등 정신 과정의 사회적 기원
3. 고등 정신 과정을 중재하는 도구와 기호
비고스키와 유아교육 (2)
Ⅰ. 근접 발달 지역
Ⅱ. 비계설정
비고스키와 유아교육 (3)
I. 비고스키의 사회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문학이란 인간의 삶의 가치와 경험, 내적 정서를 반영한 표현체이다. 즉, 문학은 인간의 삶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문학 작품 중에서 아동문학은 아동들에게 환상의 세계에 대한 상상력을 키워주고, 총체적인 언어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제재로 활용된다. 그 중에서도
문학의 내용을 이루고, 이야기를 하는 사람(서술자, 화자, story-teller, narrater)은 서사문학의 형식을 이룸
⑥ 가장 강력하게 주류 문화로 부상한 서사문학은 소설임
(2) 이야기, 스토리, 서사
① 이야기란 ‘인물과 사건, 그리고 배경을 갖춘 덩어리’
② 인물, 사건, 배경의 세 요건을 갖추어야 성립함
문학의 내용을 이루고, 이야기를 하는 사람(서술자, 화자, story-teller, narrater)은 서사문학의 형식을 이룸
⑥ 가장 강력하게 주류 문화로 부상한 서사문학은 소설임
(2) 이야기, 스토리, 서사
① 이야기란 ‘인물과 사건, 그리고 배경을 갖춘 덩어리’
② 인물, 사건, 배경의 세 요건을 갖추어야 성립함
문학의 내용을 이루고, 이야기를 하는 사람(서술자, 화자, story-teller, narrater)은 서사문학의 형식을 이룸
⑥ 가장 강력하게 주류 문화로 부상한 서사문학은 소설임
(2) 이야기, 스토리, 서사
① 이야기란 ‘인물과 사건, 그리고 배경을 갖춘 덩어리’
② 인물, 사건, 배경의 세 요건을 갖추어야 성립함
문학의 내용을 이루고, 이야기를 하는 사람(서술자, 화자, story-teller, narrater)은 서사문학의 형식을 이룸
⑥ 가장 강력하게 주류 문화로 부상한 서사문학은 소설임
(2) 이야기, 스토리, 서사
① 이야기란 ‘인물과 사건, 그리고 배경을 갖춘 덩어리’
② 인물, 사건, 배경의 세 요건을 갖추어야 성립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