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마(schema)는 어떤 계획이나 이론의 개요를 말하며 어원적으로는 형태를 뜻한다. 일반적으로는 사물이나 사건 또는 어떤 사실에 대한 전체적인 개념이나 윤곽을 말한다. 인간의 마음속에서 어떤 개념이나 사물의 가장 중요한 측면이나 특징을 인식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도식이라 한다. 이는 어떤 대
논리적인 것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3) 벡(Beck): 정신과적인 임상에서 인지치료의 적용 활성화. 개인이 가지는 문제의 핵심은 자신과 세계에 대한 개인의 “정보처리과정”-자동적 사고, 스키마, 추론과정-에 나타나는 오류와 왜곡에 기인하는 것으로, 왜곡된 사고가 우울이나 불안의 원인이 된다.
사건이나 정치적 정보를 접하게 되면 이를 전략적인 관점에서 해석하려는 경향이 있다. 즉 정치적 이벤트가 어느 후보에게 정치적인 이익을 가져다 주고, 상대 후보가 그러한 국면을 어떻게 관리하는지에 관심을 갖는다. 이런 접근법에 대해 정치학자 패터슨은 ‘게임 스키마가 지배적이기 때문’이라
스키마가 지배적이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2) 여론조사 보도와 부적절한 관행
첫째, 언론사가 직접 여론조사를 주관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이다. 둘째, 여론조사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이다. 셋째, 여론조사 결과 해석이나 결과 보도와 관련하여 가장 빈번하게 거론된 문제점
사건이나 정치적 정보를 접하게 되면 이를 전략적인 관점에서 해석하려는 경향이 있다. 즉 정치적 이벤트가 어느 후보에게 정치적인 이익을 가져다 주고, 상대 후보가 그러한 국면을 어떻게 관리하는지에 관심을 갖는다. 이런 접근법에 대해 정치학자 패터슨은 ‘게임 스키마가 지배적이기 때문’이라
사건들을 정연하고 재 정려함으로써 유연하게 입장을 바꿔 놓고 생각할 줄 알게 된다. 존 세스카가 쓰고 레인 스미스가 그린 『늑대가 들려주는 아기 돼지 삼형제의 진짜 이야기』와 같은 책은 이러한 발달 수준에 적합하다. 왜냐하면 이 시기의 독자들은 작가가 구성한 가족 이야기 구조를 이해하고
콜버그와 피아제의 구성주의 관점에 따르면 ‘인지구조’란 통합된 경험적 사건의 규칙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 그에 반해 행동분석접근에서는 규칙을 환경적 상황을 기술하는 언어적 행동, 또는 일련의 행동과 수반되는 결과로 본다.
3. 인지발달접근과 행동분석접근의 공통점과 수렴점
규칙을 공식화하였는데 이는 통사 규칙(syntactic rule)과 의미 규칙(semantic rule)으로 나누어 진다. 일련의 통사규칙들은 ‘배경’, ‘일화’, ‘사건’ 등과 같이 이야기 구조를 기능적 범주로 명료화하여, 통사 규칙과 짝을 이루는 의미 규칙들은 통사 규칙에 있는 여러 범주들 사이의 의미계를 밝혀준다.
있다. 이 소설을 플롯조직표로 표현한다면 다음과 같다.
키 큰 사내와 키 작은 사내가 와야리를 향해 동행하고 있다.
두 사람은 어젯밤 일어난 살인 사건 이야기와 자신들이 겪은 이야기를 나눈다.
억구는 득칠을 죽인 범인이 자신임을 실토한다.
키 큰 사내는 오버 주머니에 손을 넣고 망설인다.
교육 과정에서 명시하는 바와 같이 읽기가 의사소통 행위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더욱 소설 읽기의 중요성이 부각된다고 하겠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는 묵독을 통해 먼저 학습자 스스로 소설을 감상하고, 소설의 주요 구성 요소인 인물, 사건, 배경에 대해 개괄적으로 이해하는 활동을 상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