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마는 정적이지 않고 역동적이며 즉각적이어서 정보처리에 용이하다.
③ 사람이 상응하는 스키마를 가지고 있는 경우 쉽게 그 정보에 동화되지만 상응하는 스키마가 없는 경우에는 조절이 필요하다.
즉, 사람들이 어떤 사물이나 사건들을 인지하여 기억하게 될 때는 그 당시의 사실 그대로를 그
사건이나 행동의 의미 를 재발견하는 것이다.
2) 기본개념
(1) 스키마스키마(도식, schema)란 기본적 신념과 가정을 포함하여 사건에 대한 한 개인의 지각과 반응을 형성하는 준거틀(framework) 또는 인지구조로 특정 대상에 관한 과거의 경험, 그 대상에 대해 타인이 겪은 경험의 관찰, 그 대상에 관한
Ⅰ 서론
언어 학습에 있어 정보를 학습자가 어떻게 추론하고 이해하는지, 정보를 저장하고 기억하는가에 관해 시도한 많은 이론들 사이에서 학습자의 인지과정을 중심으로 배경지식에 관한 강조가 바로 스키마 이론이다. 스키마란 인간의 기억 속에 있는 인지구조의 틀로서 사물이나 사건 관계에 관
스키마는 무엇이 지각 되어야 할지를 결정하고 통제하여 환경에 대한 개인의 경험을 구축하는 기능을 함
스키마는 언제나 불변적으로 고정된 견고한 구조가 아니라 경험에 의해 계속적으로 수정되기 때문에 유사한 사건들도 시간이 지난 뒤 같은 사람에 의해 또는 다른 사람에 의해 다르게 경험되며
남편과 더불어 딸에게 성폭력을 행하고 있다는 사실 역시 교실 안 CCTV와 그 밖에 딸의 일상을 카메라로 며칠을 걸쳐 담은 테잎을 보여줌으로써 내담자의 생각이 근거가 없는 망상에 불가함을 일깨워 준다.
6. 스키마 수정하기
A. 스키마 찾기
스키마란 자동적 사고의 기초가 되는 생각으로써, 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