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요약(제6장 순자 『순자』)
이 레포트는 교재(2021)에서 동양의 고전을 다룬 제6장 순자 『순자』를 골라서 지은이 소개부터 본문 및 원문의 내용을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였다.
1. 지은이 소개
순자의 본명은 순황(荀況)이며 순경(荀卿)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기원전 323년경 전국시대라 일컫는
Ⅰ. 요약(제6장 순자 『순자』)
이 레포트는 교재에서 동양의 고전을 다룬 제6장 순자 『순자』를 골라서 지은이 소개부터 본문 및 원문의 내용을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였다.
1. 지은이 소개
순자의 본명은 순황(荀況)이며 순경(荀卿)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기원전 323년경 전국시대라 일컫는 혼란
Ⅰ. 요약(제6장 순자 『순자』)
이 레포트는 교재에서 동양의 고전을 다룬 제6장 순자 『순자』를 골라서 지은이 소개부터 본문 및 원문의 내용을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였다.
1. 지은이 소개
순자의 본명은 순황(荀況)이며 순경(荀卿)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기원전 323년경 전국시대라 일컫는 혼란
I. 서 론
사람들은 복잡한 사회에서 여러 가지의 관계를 맺고 생활해 간다. 우리의 인간관계는 사람들의 성장과 발달은 물론 정신적 건강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것이어서 건강하고 성공적인 관계가 형성되어야 하는 것이다.
우리 인간을 주의 깊게 관찰하여보면 개인차가 상당히 많다는 것을 알
성악설
I. 순자
성악설적 인간관은 인간의 본성은 악한 것으로 본다. 따라서 제대로 교육을 받자 않으며 인간에게 선한 행동이 나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중국의 순자는 성은 악이고, 선(善)한 것은 위(爲)라는 말로 성악론자로 이해되어 왔다. 악한 본성을 가지고 있는 인간들에게 수양을 권하고 도덕적
성선설과 성악설에 대한 이해와 현실적 의미
<참고 문헌>
동양윤리사상의 이해 - 새문사. 조현규 지음 / 철학의 세계 - 형설출판사. 강성률 지음
중국 윤리 사상사 - 원미사. 미우라 지음 /중국철학과 인성의 문제 - 예문서원. 방립천 지음
생각하고 토론하는 중국 철학 이야기 - 책세상. 강신주 지음
성악설은 당시 중국 전통사상에 대한 일대수정이었기 때문에 儒家의 계열에 있으면서도 漢代 이후 宋代에 이르러서는 성리학자들에 의하여 배척받았다. 그러나 淸代에 이르러 소수의 학자가 순자를 재평가하게 되고 그 가치를 인정하는 동시에 유학에 있어서 공헌이 지대하다고 평가하고 있다.
인간
성선설과 성악설에 대한 이해와 현실적 의미
- 목차
1. 성선설- 맹자
2. 성악설- 순자
3. 성선서로가 성악설의 현대적 조명
4. 토론거리
1.성선설- 맹자
공자가 살던 시기에도 인간의 본성에 대한 관심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중심 주제는 아니었다. 공자는 “인간의 본성은 서로 비슷한데, 습관에 의해
성선설과 성악설에 대한 이해와
현실적 의미
1. 들어가는 말
“인간이란 과연 어떤 존재인가” 라는 물음은 철학의 역사와 더불어 끊임없이 강조되어왔던 물음이다. 어느 시대, 어떤 사회에서나 인간의 존재에 대한 의미 규정의 문제는 늘 중요한 철학적 문제로 제기되었으며 또한, 앞으로도 영원히 제
인간의 본성 문제
-성선설,성악설,성무선무악설,성선악혼재설,성삼품설-
1. 성선설
성선설은 맹자가 주장한 중국철학의 전통적 주제인 성론(性論)이다. 여기서 성(性)은 이간의 마음에 본래적인 것, 다시 말해서 ‘본성’을 뜻한다. 즉, 성선설은 사람의 본성이 선(善)하다라는 학설이다. 성선설은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