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기본적인 이해보다는 당면한 나라의 생존과 발전을 추구하던 제후들의 현실적인 요구와는 차이가 있는 입장이었다. 제후들에게는 마키아벨리가 주장한 것처럼 인간이 악하고 작은 이익에도 양심을 파는 존재인 것이 어찌 보면 더 다루기 쉬운 일이었을지도 모르는 일이었다. 그런 면에서 인간을
1매, 최소900자 이상) 2. 장자의 철학에서 볼 수 있는 ‘변화’, ‘옳고 그름’, ‘자아에 대한 인식’, ‘삶에 대한이해’의 관점이 공자의 철학과 다른 점을 정리해 보시오.(A4 1매, 최소900자 이상) 3. 현대 우리의 삶에서 동양철학이 주는 의미는 무엇이 있을지 각자 자신의 생각을 개진해 보기로 하자.
1. 인간의 이해
1) 인간본성에 대한 과학 이전의 사고
인간의 본성에 대한 과학적 탐색 이전의 생각은 현대 과학세계에서 요청되는 기본적인 기준에 비추어서 평가되거나 타당화된 이론은 아니다. 소위 성악설과 성선설 그리고 백지설도 엄밀한 의미에서 과학적 실증적 인간관은 못된다. 그러나 인
성선설(性善說)적으로 혹은 성악설(性惡說)적으로 인간의 본질적 속성을 찾고자 하였다. 이 자료에서는 이타적 속성을 지닌 자원복지를 추종하는 인간관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I. 존엄한 존재
자원복지의 이념은 인간에 대한 깊은 이해에서 출발한다.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시각의 하나로 인간
대한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사역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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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성악설과 본성
우선 성악설을 보면 \"인간의 본성은 악(惡)이요, 선(善)은 인위적인 것이다 [人之性惡 其善者僞也]\" 라고 간단하게 말할 수 있다. 성악설은 맹자의 성선설에 반대하면서 나온 이론이다. 순자가 인간의 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