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악설과 본성
우선 성악설을 보면 \"인간의 본성은 악(惡)이요, 선(善)은 인위적인 것이다 [人之性惡 其善者僞也]\" 라고 간단하게 말할 수 있다. 성악설은 맹자의 성선설에 반대하면서 나온 이론이다. 순자가 인간의 본성이 악하다고 본 것은, 모든 인간이 도덕적으로 악하다는 뜻은 아니다. 그도 맹
Ⅰ. 순자 성악설의 의미
순자(荀子)에 의하면 인간의 본성이 악(惡)하기 때문에 윤리가 필요하고 중요하다. 인간의 본성(本性)이 선(善)하다면 윤리는 필요하지 않다. 그러나 순자(荀子)의 성악설(性惡說)에서 사용되는 성(性)이란 개념은 맹자(孟子)가 사용한 성선설(性善說)의 성(性)과 다르다. 이 관찰
인간의 성선설과 성악설을 순자와 맹자를 중심으로 비교 설명하시오.
인간의 본성이 선한가 악한가에 대한 문제는 전통적인 동양철학에서 매우 비중있는 문제일 뿐만 아니라, 많은 학자들에 의해서 제기되어 온 문제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인간이 항상 변동하는 과정 중에 있고 비록 개개인의
성악설을 개념 정리와 동양철학에 있어서의 역사적 고찰을 통하여 보다 심도 있게 파악하려고 한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간을 연구 또는 교육의 대상으로 삼는 모든 사람들은 인간의 심성문제에 대하여 흥미를 갖지 않은 사람이 없다. 왜냐하면 인간은 가장 알기 어렵고 또 다른 동물과 비교할 때
Ⅰ. 개요
순자는 공자가 창시한 유학을 체계화하고 이론적으로 재정립하였으며 전국 시대의 여러 사상을 집대성하여 그의 사상사적 위치는 서양 철학사상의 아리스토텔레스에 비유된다. 그러나 그는 성악설을 주장하였다는 이유만으로 후세 유학자들의 혹독한 비판을 받으며 이단이라는 꼬리표가 붙
인간 본성론 중 성선설과 성악설을 비교하여 서술하시오
인류역사상 많은 사람들이 인간이 어떤 존재이냐에 대한 해답을 찾으려고 노력해 왔고, 이것은 철학의 중심적인 과제였다. 인간이 본성을 가지고 태어나는가의 유무, 본성의 성질에 대한 우리의 시각은 인간관계에서의 방향설정 및 방법에 영
Ⅰ. 서론
순자사상의 핵심은 성악설이며, 그 기준은 객관적인 사회 상황에 있었다. 순자는 잘 다스려진 상태가 선이고 혼란스러운 상태가 악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사회가 혼란한 이유는 이로움을 좋아하는 자연적이고 생리적인 인간의 본성 때문이라고 보았다. 또한 맹자의 중심사상은 도덕성을 인
성악설인데, 앞으로
제시하는 맹자나 순자의 말을 이해하면서 그 의미를 알아보도록 하자.
(1) 성선설의 개념과 그 의미
성선설이란 사람의 본성은 선(善)이라는 학설이다. 인간의 본질을 도덕적인 존재로 파악하는 이론이며, 맹자에 의해
주장되었다. 맹자는 인간은 한 사람도 예외 없이 모두
성악설, 백지설)와 변화과정(고대, 중세, 계몽주의시대. 현대)에 대해 순서대로 서술하시오.
성선설은 맹자가 주장하는 도덕설의 중심이념을 이루는 것. 성(性)은 선(善)한 것이며, 그러기 때문에 측은(惻隱), 수오(羞惡), 사양(辭讓), 시비(是非) 등의 마음을 지니고있다. 이것은 각각 인(仁), 의(義), 예(
성악설을 개념 정리와 정치철학에 있어서의 공통점과 차이점 고찰을 통하여 보다 심도 있게 파악하려고 한다.
맹자는 이름은 가(軻)이고, 자는 자거(子車) 또는 자여(子輿)라 하나 믿을 수는 없다. 전국(戰國) 시대 추(鄒)나라 사람으로, 공자(孔子)의 고향 곡부(曲阜)에서 그다지 멀지 않은, 지금의 산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