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본성 문제-성선설,성악설,성무선무악설,성선악혼재설,성삼품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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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본성 문제
-성선설,성악설,성무선무악설,성선악혼재설,성삼품설-
1. 성선설
성선설은 맹자가 주장한 중국철학의 전통적 주제인 성론(性論)이다. 여기서 성(性)은 이간의 마음에 본래적인 것, 다시 말해서 ‘본성’을 뜻한다. 즉, 성선설은 사람의 본성이 선(善)하다라는 학설이다. 성선설은 성론을 인간의 본질로서의 인성(人性)에 대하여 사회적·도덕적인 품성이나 의학적·생리학적인 성향을 선악(善惡)·지우(知愚)라는 추상적인 기준에 따라 형이상학적으로 해석하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현실의 사람을 언제나 이념적인 모습으로 파악하게 된다.
맹자에 따르면 사람의 본성은 의지적인 확충(擴充)작용에 의하여 덕성(德性)으로 높일 수 있는 단서(端緖)를 천부의 것으로 갖추고 있다. 측은(惻隱)·수오(羞惡)·사양(辭讓)·시비(是非) 등의 마음이 4단(四端)이며 그것은 각각 인(仁)·의(義)·예(禮)·지(智)의 근원을 이룬다. 이런 뜻에서 성(性)은 선(善)이며, 공자(孔子)의 인도덕(仁道德)은 선한 성에 기반을 둠으로써 뒤에 예질서(禮秩序)의 보편성을 증명하는 정치사상으로 바뀌었다.

맹자가 말하였다. “물은 진실로 동서에 분별이 없지만, 상하에도 분별이 없다는 말인가? 사람의 본성이 선함은 물이 아래로 흐르는 것과 같으니, 사람은 선하지 않은 사람이 없으며, 물은 아래로 흐르지 않음이 없다. 지금 물을 쳐서 튀어 오르게 하면 이마를 지나게 할 수 있으며, 격하게 하여 흘러가게 하면 산에 있게 할 수 있지만, 이것이 어찌 물의 본성이겠는가? 이는 그 외세가 그렇게 만든 것이다. 사람이 불선(不善)을 하게 함은 그 본성이 또한 이와 같은 것이다.
2.성악설
고대 중국의 유학자 순자(荀子)가 주창한 학설로서 사람의 타고난 본성은 악이라고 생각하는 윤리사상이다. 순자는 맹자(孟子)의 성선설(性善說)에 반대하고 나섰으나 그 목적은 맹자와 마찬가지로 사람들에게 수양을 권하여 도덕적 완성을 이루고자 하는 것이었다. 성악설은 사람이 태어나면서부터 가지고 있는 감성적(感性的)인 욕망에 주목하고, 그것을 방임해 두면 사회적인 혼란이 일어나기 때문에 악이라는 것이며, 따라서 수양은 사람에게 잠재해 있는 것을 기르는 것이 아니라 외부의 가르침이나 예의에 의하여 후천적으로 쌓아올려야 한다고 하였다. 이 사상은 백성을 정치적 권력에 의하여 일방적으로 규제하려고 한 이사(李斯)·한비자(韓非子) 등 법가에 계승되었으나 유가의 정통사상으로서는 성선설(性善說)에 압도되었다.

인간의 본성은 배고프면 배부르기를 바라고 추우면 따듯하기를 바라고 피로하면 쉬기를 바라는데, 이것은 인간의 본래의 성정이다. 그런데 이제 사람이 배고픈데 연장자를 보고서 먹을 것을 감히 먼저 먹지 않는 것은 양보하려는 것이고, 피로한 데도 감히 휴식을 구하려고 하지 않는 것은 누군가를 대신하여 수고하려는 것이다. 아들이 아버지에게 양보하고 아우가 형에게 양보하고, 아들이 아버지를 대신하여 수고하고 아우가 형을 대신하여 수고하는 것, 이러한 행동은 모두 본성에 반대되고 성정에 어긋나는 것이다. 그런데 이 본성에 어긋나는 것이야말로 효자의 도리고, 예의의 도리이다. 이로써 본다면 인간의 본성이 악한 것이 분명하며, 그 선함은 인위의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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