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근대의 재현적 사실주의 연극에서 축소되었던 아리스토텔레스적 모방의 의미가 단순한 복사/복제가 아닌 ‘표현’이라고 본다면, 오늘날 현대 연극에서 연기에 대한 개념은 재정립되며, 허구의 인물, 즉 등장인물을 표현하는 배우의 작업 또한 복사/복제의 의미로서의 모방이 아닌 ‘표현
라고./
만일 이곳에 남아 머물면서 트로이아인들의 도시를 둘러싸고 싸우면/
귀향의 길은 내게 사라지겠지만, 내 명성은 불멸할 것이라고./
그러나 만일 내가 나의 사랑하는 조국의 땅으로, 나의 집으로 돌아가게 된다면,
/ 고귀한 명성은 내게 사라지겠지만, 내 수명은 오랫동안 길고 길게
/ 지속될
비극을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정리에 따라 설명해 보는 것은 공연예술을 이해하는데 깊이 있는 지식을 쌓게 해줄 것으로 생각한다. 그리고 아리스토텔레스의 비극에 대한 이론들이 현대의 연극까지 어떠한 영향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것은 비극의 본질을 궁극적으로 이해하는 목표를 실현
대한 연계는 20세기에 들어와 프로이트(S. Freud)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이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을 텍스트 해석에 적용하는 것으로 심리주의 비평 또는 정신분석비평이라고 불린다. 현대 심리학에 대한 프로이드의 가장 큰 기여는, 인간심리에 있어 무의식적 양상에 대한 강조이다. 그는
서로 어울려 맑은 대기인 ‘아이테르(Aither:창공)’ 와 ‘헤메라(Hemera:낮)’ 를 낳았다. 이렇게해서 카오스로부터 모든 천체가 운행할 우주의 드넓은 어둠과 낮과 밤의 세계가 생겨났다. (유재원, 그리스 신화의 세계 참조) 이렇게 형태와 모양이 갖춰진 질서정연한 우주의 모습이 코스모스(Cosmos) 이다.
라 이야기들
전세계적으로 알려진 신데렐라 이야기 또는 그와 유사한 이야기들만 해도 수천편이 넘는다고 한다. 가장 유명한 것은 디즈니사에 의해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기도 한 샤를 페로의 프랑스판 신데렐라인데 이것은 그 어느 판보다 신분 상승의 성격이 강하다고 한다. 한편, 독일 그림형제에
라 사회적 조건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입니다. 똑같은 관점에서 만들어진다는 견해에 있어서도 정신분석학의 프로이드는 섹슈얼(Sexual)한 면을 강조하여 해석하고 있습니다. 그는 여자애들은 어릴 때 사내애들과 성기가 다른 점을 알게 되는 순간 열등감을 느끼게 된다고 말하고 있습니
라 불려지고 있다. Jung의 분석이론은 무의식의 가정을 중요하게 보고 있다는 점에서는 정신분석학과 유사한 면이 있다. 그러나 프로이드는 인간행동의 기본 동기를 성적 에너지로 보는 반면에 Jung은 개인적인 것과 종족의 역사와 목적 및 욕망에 따라서 인간행동이 죄우된다고 함으로서 실재했던 과거
남부 유럽의 발칸 반도에 위치한 나라로 인간 중심적이고 합리적인 문화를 발달시켰다. 그리스 문화는 윤택한 경제 발전을 바탕으로 조화의 아름다움과 인간성을 존중하였다. 즉, 정신적인 면을 많이 강조했으며 사색적이었다. 문학, 건축, 조각, 철학, 역사등 다방면에서 높은 수준을 보였으며 로마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