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그리스의 건축과 정치 및 연극 분석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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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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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그리스의 건축
1. 그리스 건축의 특성
2. 그리스 건축의 배경
1) 경관과 정주
2) 건물
3) Articulation
4) 공간개념과 발전

Ⅲ. 그리스의 정치

Ⅳ. 그리스 연극
1. 비극
2. 희극
본문내용
남부 유럽의 발칸 반도에 위치한 나라로 인간 중심적이고 합리적인 문화를 발달시켰다. 그리스 문화는 윤택한 경제 발전을 바탕으로 조화의 아름다움과 인간성을 존중하였다. 즉, 정신적인 면을 많이 강조했으며 사색적이었다. 문학, 건축, 조각, 철학, 역사등 다방면에서 높은 수준을 보였으며 로마 문화에 계승되어 유럽 문화의 바탕이 되었다.
건축이나 조각의 초기 양식은 이집트나 메소포타미아 등 오리엔트 미술의 영향이 보인다. 그러나 그것은 단순한 형식을 배운 데 지나지 않고, 그 세부적 표현에는 그리스의 독자적 양식과 정신이 내포되어 있다. 그리스 미술의 특질은 다른 어떤 민족에게서도 볼 수 없던 인간을 중심으로 한 합리성의 추구였다. 인간만이 자연에서 가장 아름답다고 믿고 있던 그리스인은 인간의 현실적인 모습을 그려냈을 뿐만 아니라, 그것을 더 완전한 이상의 경지에까지 끌어올렸던 것이다. 그것은 조화․통일․균정(均整)에 의한 이상미의 탐구인 것이다. 그리스 미술이 이전의 크레타 미케네 미술을 그 바탕에서 계승했으면서도, 그것들과는 다르게 발전한 원인은 바로 이런 점 때문이다
그리스 건축의 예술적 달성은 대리석으로 만든 신전․극장․스토아(stoa), 그리고 다른 공공건물이나 기념비적 건물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리스의 신전은 최초에는 목재, 다음에는 석회석과 같은 무른 석재들로 지어졌으나, 마지막에는 대리석으로 바뀌었다. 다른 종교적 건물이 내부 공간에 중점을 두는 것과는 달리, 외형적 모습의 아름다움을 중요시했다. 이오니아식, 도리스식, 코린트식이 대표적 양식이다.
헬레니즘 시대의 회화는 건축이나 조각과 같이 극히 다양화하여 장식적․동적․관능적이 되었다. 그 주제도 신화와 역사 이외에 정물화나 인물화가 나타났다. 색채는 더한층 화려해지고, 투시원근법이 거의 달성되었다. 폼페이나 헤르쿨라네움의 벽화는 이 헬레니즘 시대의 양식을 계승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