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융의 분석 심리학에서는 인격 전체를 정신이라고 설명한다. 인간이 가지고 있는 인격이 인간 정신의 전체라는 것이 융의 근본 사상이다. 융의 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자기(Self)’와 ‘자아(Ego)’의 개념이다. 자기(Self)는 의식과 무의식을 총괄하는 전체정신이며, 자아(Ego)는 의식적
1. 서론
세계화, 국제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현 상황에서 세계 각 나라는 무한 경쟁과 상호 협력 속에서 상생하고 있다. 따라서 세계를 하나의 울타리로 보고 각각의 민족과 문화의 특징이 고유한 정체성을 바탕으로 조화롭게 공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문화가 우월감이나 열등감 없이 서로의 가치를
K-pop의 역사
K-pop의 역사는 한류의 역사와 맞물려 있음
1990년대 말 중국·대만 등지에서 H.O.T 가 인기몰이
2000년대 초 보아가 일본 오리콘 차트에서 여러 차례 1위 기록
이어서 동방신기가 일본과 중국, 동남아시아에서 K-pop의 대표주자로 나섬
이후 동남아시아에서 동방신기, 샤이니, 빅뱅, 소
1. 머리말
한국사에 있어서 조선 후기는 중세 사회의 틀 안에서 근대를 지향하는 주목할 만한 변화들이 태동했던 시대로 평가되고 있다. 특히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겪은 뒤 민중의 사회적 성장과 민중 문화의 발달 등 근대 지향의 계기를 마련하는 새로운 변화들이 대두하기 시작한다. 이런 사회
Ⅰ. 서론
문단의 구성 원리를 알아간다. 문단은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으로 구성된다는 점을 알게 해 준다. 실제로 문단을 찾아 이렇게 되어 있는지 살펴본다. 그런데 또 많은 문장은 이렇게 구성되어 있지 않는 경우가 있다. 중심 내용이 두 가지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고, 아예 중심 내용이라 할만
저술했다. 이 작품은 랴오둥[遼東]·러허[熱河]·베이징[北京] 등지를 지나는 동안 특히 이용후생(利用厚生)에 도움이 되는 청나라의 실제적인 생활과 기술을 눈여겨 본 것의 내용을 담았고, 청나라의 문화를 소개하고 당시 한국의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각 방면에 걸쳐 비판과 개혁을 논하였다.
작품에 표현한 것 등이 모두 불교와의 접촉을 통해서이다. 즉 불교는 한국인의 정신세계에 거부감 없이 녹아 있어서 한국인의 생활과 정신을 지배하고 있는 사상이라 할 수 있다.
불교의 이러한 영향은 특히 문학의 경우 두드러진다. 고대 신라인의 노래는 이러한 불교에 기반하여 생성된 것 이였고,
작품이다. <목란사(木蘭辭)>와 당나라 때 위장(韋莊)의 <진부음(秦婦吟)>과 함께 ‘악부3절(樂府三絶)’로 불리는 사랑가가 있으니 그 작품이 바로 동한(東漢) 말에 쓰인 <초중경의 아내(焦仲卿妻)>, 즉 <공작동남비>이다. 이 작품에는 ‘사람들이 그를 불쌍히 여겨 시를 지었다’라는 설명이 붙어 있는데,
한악부(漢樂府)
340여 구(句), 1,700여 자(字)의 장편서사시(長篇敘事詩)
동한(東漢) 헌제(獻帝) 건안(建安) 연간에 민간에 의해 창작된 내용이 오랫동안 유전(流傳)되면서 후인들의 수식(修飾)이 이루어진 가정비극을 노래한 작품
<목란사(木蘭辭)>와 당나라 때 위장(韋莊)의 <진부음(秦婦吟)>과 함
이를 보면 불교의 윤회사상, 업(業)사상 등이 불교의 내세관과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서 주목하고자하는 것은 불교의 내세관에 관련된 사상 중 하나인 극락왕생사상을 중심으로 하는 문학 작품이다. 극락왕생은 불교에서 사람이 죽은 후 다른 세상에 가서 태어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