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극락왕생소설 `왕랑반혼전`과 `안락국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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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문학] 극락왕생소설 `왕랑반혼전`과 `안락국전`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극락왕생을 모티프로 한 소설의 분석
(1) 분석
(2) 분석
2) 관련설화 분석
(1) 분석
(2) , 분석
3) 근원설화와 소설의 비교분석
(1) 중심사상 이외의 사상에 대한 분석
(2) 서사구조에 대한 분석
(3) 등장인물에 대한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대부분의 종교에는 추구하는 내세관이 존재한다. 내세관은 종교적 관점에서 보면 재생의 모티프를 공통적으로 담고 있지만 내용적으로는 종교에 따라서 내세관이 선, 악 관념과 결부되어 내세의 삶을 결정하는 조건으로서 현세에서 어떻게 살았는지가 매우 중요함을 강조하는 등 다양하게 나타난다. 그 예로, 그리스도교(기독교)의 경우 그리스도교는 죽음을 아담과 이브의 타락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고, 선과 악에 기초한 지옥관념과 최후의 심판 날에 인류를 구원하기 위하여 그리스도가 재림할 것이라는 종말사상을 발전시켰다. 또한 유교는 동양의 전통적 종교로서 조상숭배에 기초한 내세관을 전개하였고, 특히 성리학(性理學)은 이러한 조상숭배를 고도로 발전시킨 내세관을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불교의 경우에는 현세의 삶은 모두 전생에서 지은 업보 때문에 생긴 것이고, 현세의 삶은 또한 다음에 다시 태어날 생의 모습을 결정한다. 현세의 업이 어떤 것인가에 따라 6가지 윤회의 길(六道), 즉 지옥 ·아귀(餓鬼) ·축생(畜生) ·아수라(阿修羅) ·인간 ·천상(天上)의 삶이 되풀이된다. 이를 보면 불교의 윤회사상, 업(業)사상 등이 불교의 내세관과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서 주목하고자하는 것은 불교의 내세관에 관련된 사상 중 하나인 극락왕생사상을 중심으로 하는 문학 작품이다. 극락왕생은 불교에서 사람이 죽은 후 다른 세상에 가서 태어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①『한국불교설화』, 이정행 저, 선경, 1984년, pp.27-42(기림사 연기 설화)
②『금우태자전』, 구인환 엮음, 신원문화사, 2005년, pp.57-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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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불교조계종삼화불교' 홈페이지 - 극락왕생이란?
⑤ 의 통속성 연구, 조현우, 『한국문학이론과 비평』제32집,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200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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