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영성과 목회 단원별 내용 요약
제 1 장 기독교 영성의 필요성
예수님이 승천하시기전에 제자들에게 마지막으로 주신 명령 가운데 하나는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으라”(마28:19)는 것이다. 예수님이 말씀하시는 제자(disciple)라는 단어는 훈련(discipline)
단어에서 유래되었다.
제자라는 단어
영성의 결핍증이 있었다. 참담하다. 그런 교회는 하나님께서는 그냥 두고 보실 리가 없다.
신학대학원 2학년 2학기 하나님께서는 영성에 대해 다시 생각하도록 『바울의 영성 : 떨림․울림․어울림』이라는 책 앞으로 나를 인도해 주셨다. 이 책을 통해 바라본 그리스도의 영성, 바울이 강조
성령의 일들을 받지 아니하나니 이는 그것들이 그에게는 어리석게 보임이요, 또 그는 그것들을 알 수도 없나니 그러한 일은 영적으로 분별되기 때문이라” 우리의 신앙의 중심이 성령의 일이 아닌 육신에 속한 일을 위해 분주하게 달려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 말씀에서 기록하고 있는 것처럼 하나님 보
그리스도인은 이 위기를 해결해야 한다. 이 세상 속의 빛과 소금으로 서서 세상을 변화시키면서, 주님의 재림을 소망해야 한다. 그리고 복음의 본질은 보수하면서 상황에 지혜롭게 적응해야 한다. 그렇다면 이를 위해서 그리스도인에게 요구되는 것이 무엇인가? 그것은 영성으로 무장하는 것이다. 이
영성수련회에서 예장합동측 목회자 4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한국교회의 성장저해 요인으로서 경제성장과 소득수준 향상레 따른 물질만능주의와 향락풍조의 만연을 지적한 응답이 82.4%, 세속적 대중문화의 강력한 확산이 28.8%로 나타났다.
최근에 경배와 찬양운동이 감성문화에 대응하려는 시도
I. 영적 지도자를 다시 생각한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그의 사랑하는 제자들에게, "성령이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행1:8)고 말씀하신 대로, 우리는 이미 성령이 주도하시는 성령의 시대에 살고 있다. 다가오는 21 세기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 날 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마 28 :18∼20)”.
그 분의 말씀에서 한 가지 의미심장한 명령이 있었다. "제자를 삼아". 나는 제자였기 때문에 그것이 무슨 뜻인지 알았다. 그분의 계획은 내
Ⅰ. 유대인 세계의 성서해석(성경해석)
1. 성서 해석학사의 정의
해석학사는 주후 1567년 시작한 것인데 플레이큐스 일리리쿠스(Flacius Illyricus)가 성서 해석학을 과학적으로 취급하려고 의도한 첫 사람이다. 반면 성서 해석 원리사는 기독교 기원(또는 서력 기원) 초기에 시발하였다.
<해석 원리사가
영성수련회에서 예장합동측 목회자 4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한국교회의 성장저해 요인으로서 경제성장과 소득수준 향상레 따른 물질만능주의와 향락풍조의 만연을 지적한 응답이 82.4%, 세속적 대중문화의 강력한 확산이 28.8%로 나타났다. 최근에 경배와 찬양운동이 감성문화에 대응하려는 시도
대조적으로, 그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절정을 이룬 하나님의 게임이라는 놀랍고도 신속한 역사적 특수성을 주장하였다.
그는 우리가 성경의 메시지를 이해하고 선포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성경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성경이 우리를 사용해야 하는 기이하고 새로운 성경의 세계를 지적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