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식민주의 이론가들은 영문학과 또는 영문학과에 준하는 프로그램에서 교육받은 사람들이기 때문에 애초에 관심의 출발점은 문학 작품이었다고 할 수 있다. 김선아, “탈식민지 영화와 문화정치학”, 중앙대학교, 2000.
문학 분야에 있어서 포스트식민주의는 우선 제국주의 시대였던 19세기에 지
천재빈센트반고흐(Vincent van Gogh / 35전시실) 등의 작품을 모두 관람할 수 있다. 특히 많은 관람객이 몰리는 반고흐 전시실에는 ‘닥터 가셰의 초상’, ‘오베르 쉬르 와즈의 성당’, ‘자화상’ 같은 걸작이 전시되어 있다. 44전시실에는 고흐와 함께 활동했던 고갱(Gauguin)의 작품이 있고, 신인상파의
예술 활동에서 타협과 편의주의에 빠지지 않도록 조심하면서도 자신의 독창적 예술성을 펼치는 능력을 펼쳤다. 당시 건축사가이자 비평가인 니콜라우스 펩스너경은 “시인과 화가는 시대 상황을 망각한 채 홀로 자신의 연구실이나 작업실에 박혀 있어도 위대해질 수 있다. 그러나 건축가는 사회에 반
고흐는 노란 높은 음, 즉 불타오르는 노랑을 표현하기 위해 스스로를 속여야 했다고 하는데 이게 무슨 말일까? 그는 어떻게 자신을 속이며 샛노랑을 만들었을까? 그 의문의 풀기 위해 1886년 파리를 접수한 녹색요정, 술 압생트에 대해 알아야 한다. 반고흐는 열정적으로 자신만의 예술 세계를 구축하기
동네이다. 옛날부터 고지대는 부유한 사람들보다는 경제적으로 궁핍했던 사람들의 거주지가 되는 일반 논리에서 볼 때 낮은 방세와 값싼 식료품 가격은 가난한 예술가들을 몰리게 한 요인이 되었을 것이다. 당시의 몽마르트는 국경의 접경이었던 관계로 국경을 넘어가면 프랑스의 포도주의 가격이 많
천재적 카리스마의 작가라는 타이틀과 처참한 포말만을 내뿜는 더러운 흙탕물을 닮은 구제할 길 없는 나약한 염세주의 작가라는 타이틀이 동시에 따라다니는 것이다.
동시대에 조선과 일본이라는 아이러니한 공간 속에서 문학 활동을 했던 다자이 오사무와 이상은 사후에 극단적인 비평의 있어서의
(신설) 작중 상황과 시대적 배경 사이의 관계 파악 할 수 있다.
2. 관련자료 선정
문학텍스트
이육사, 「광야」, 『고등학교 국어(상)』, 두산동아, 2010
참고문헌
강승원 외, 『시 문학 』, 천재교육, 2012
교육인적자원부, 『고등학교 국어(상) 교사용 지도서』, 교학사, 2007
김준오, 『시론』, 삼지원, 1991
동맹으로 조직을 개편하여 불교를 통한 청년 운동을 강화하는 한편 불교의 대중화와 독립사상 고취에 힘을 기울였다. 그는 성북동 심우장에서 중풍과 영양실조로 고생하다가 1944년에 65세로 입적(入寂) 【명사】【~하다|자동사】 『불』 중이 죽음. 열반(涅槃). 입멸(入滅)
하였다. 한용운,「님의 침묵」
화가 여덟 명의 전기를 쓴 책이다. 그러나 화가의 일생을 연대기 적으로 기술한 것이 아니라 그 예술적 성취를 인생 역전 속에서 살펴본 책이라 평전이라고 말이 더 어울릴 듯 하다. 작가는 글머리에 우리는 그동안 선현들에 대해 너무 무심해 왔다.반고흐나 피카소 같은 서양화가보다 정선 김홍도 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