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극의 역사는 고대 그리스 아테네에서 시작되었다. BC 6세기의 테스피스는 최초의 배우이자 비극작가로 알려졌으나 현존하는 작품은 없다. BC 5세기의 시인들인 아이스킬로스·소포클레스·에우리피데스의 작품만이 남아 있는데, 그들에 의하여 비극의 역사가 시작되어 곧 절정기를 맞았다. 로마시대의
원수는 죽여버리겠다고 외쳐대는 레어티즈처럼 물불을 가리지 않는 행동의 청년이었다면 복수지연은 없었을 것이고, 기도중이라는 이유로 클로어디스를 죽이지 않고 절호의 기회를 그대로 흘려버리지만 않았다면 자신의 생명은 물론이요 여러 사람의 인명을 희생시키는 비극을 막았을 것이다.
1. 교재와 강의 10, 11, 12장을 공부한 후, 트로이아 전쟁과 귀향이라는 주제로 핵심내용을 A4지 3매로 기술합니다. (40점)
주제: 트로이아 전쟁과 귀향
1. 전쟁의 발단
아킬레우스의 부모님 결혼식은 트로이아 전쟁의 발단이 된다. 여러 신들이 참여한 결혼식에 불화의 여신 에리스는 유일하게 초대받
Ⅰ. 개요
프로이트의 무의식의 발견 - “인간은 자신의 주인이 아니다. 왜냐하면 자신의 무의식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은 코페르니쿠스의 지동설과 다윈의 진화론과 더불어 과학의 3대 발견으로 해석되고 있다.
무의식에는 자아(의식)에 의해 거부된, 의식관념들과 갈등을 일으키는 관념들본능
Ⅰ. 개요
원욕은 쾌락의 원리에 입각하여 본능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어떤 실제 활동이나 심상에 그 에너지를 투여한다. 이를 대상-심적 부착이라고 한다. 에너지 일부는 원욕이 충동적으로 불합리하게 작용하려는 것을 자아가 제지하는데 사용된다. 이와 같은 제지하는 힘을 심적 부착과 대립되는 것
프로이드는 개인의사로서 개업을 하기 위해 파리에서 히스테리아(histeria)의 권위자인 J. M. 샤르코를 만나면서부터 그의 인생 행로에 변화가 일어났다. 즉, ꡐ히스테리아ꡑ라는 병에 대해 생리학적 조건보다는 심리학적 원인을 찾으려는 샤르코를 통해 심리학자로서의 자세를 시사받은 셈이었
설명했습니다. 이 단계 이후의 인격 형성은 처음 3단계에서 어떤 경험을 했느냐에 크게 좌우됩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프로이트의 인격발달 단계를 요약하고 특히 오이디푸스와 일렉트라 콤플렉스를 설명하고 인간의 인격발달 단계에서 효과적인 사회복지 실천을 주제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점에 초점을 두고 성격의 발달을 다섯 단계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이 단계에서 처음 세 단계시기 어떤 경험을 하느냐에 의해 이후의 성격발달은 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프로이트의 성격발달 단계를 요약하되 특히 오이디푸스, 엘렉트라 콤플렉스 극복과정을 설명해 보겠다.
이로써 고대 그리스 시절부터 21세기에 이르는 수많은 작가들을 알아보며 그 시대의 작품의 형식에 대하서 알아보았다. 고대연극부터 시작해서 고대를 재현하고자 했던 르네상스(프랑스에서는 신고전주의라 불리는 극작술)을 거쳐 다양한 비극과 희극의 극작 형식과 낭만희극, 최루희극 등의 장르와
Ⅰ. 서론
근대의 재현적 사실주의 연극에서 축소되었던 아리스토텔레스적 모방의 의미가 단순한 복사/복제가 아닌 ‘표현’이라고 본다면, 오늘날 현대 연극에서 연기에 대한 개념은 재정립되며, 허구의 인물, 즉 등장인물을 표현하는 배우의 작업 또한 복사/복제의 의미로서의 모방이 아닌 ‘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