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그리스 영웅들과 운명론적 인생관
옛날 옛적 <일리아스>가 그려주는 영웅들은 불멸의 명성을 얻으려고 전쟁터에서 용감하게 목숨을 던졌다. 최고의 전사 아킬레우스는 이렇게 말했다.
“어머니께서도 말씀하셨소, 은빛 발을 가지신 여신 테티스께서, 나를/
두 가지 서로 다른 사망의 전령이 죽
우디 알렌 Woddy Allen
영화 데뷔작 'What's up, Tiger Liliy?'에 이어서 'Take Money and Run' (돈을 갖고 튀어라)의 주연, 각본, 감독을 맡은 1969년 이래 거의 해마다 한편의 영화를 연기, 대본, 연출을 겸해온 다작 감독인 그의 영화들은 단순한 코메디 장르 로맨틱 코메디, 실존주의에 기초한 철학적 코메
폴뤼그노토스 : BC 5c의 그리스 화가. 성격화가로 유명하고 이상주의적 경향이 강함.
3. 비극에서 가장 매혹적인 급전과 발견이 플롯에 속함
4. 작시의 초심자들은 사건의 결합보다 조사와 성격 묘사에서 성공을 거둠.
조사란, 운문의 작성, 즉 언어로 사상을 표현하는 것을 의미함.
원어는 lexis이고
< 신화와 영화, 드라마, 연극 >
-문화컨텐츠 속 영웅 서사 구조와 신화소-
*목차
1) 켐벨의 영웅 서사 구조 12단계
2) 영화 <매트릭스>와 신화
3) 드라마 <태왕사신기>와 신화
4) 연극 <오이디푸스>와 신화
1. 켐밸의 영웅 서사 구조 12단계.
1)영웅신화에 대하여
2)영웅신화의 가치
3)영웅 서사 구조
– 데우스 엑스 마키나
배우는 3명으로 한정, 모두 남자
총 45편 – 비극 32, 희극 12, 사티로스 1
사티로스극 – 희극적인 요소, 행복하게 귀가하세요.
비극 3편, 사티로스극 1편
극작가가 행정장관에게 신청하면 코러스를 할당
경비를 담당한 ‘코레구이’가 있었음. 계획과 연습은 1년
2.1.2) 시각적 요소들
위에 언급한 공연자들은 각종 시각적인 장치(가면, 무대, 특수효과)등을 이용하여 연극을 더욱 흥미롭게 만들었다.
그렇다면 그리스인들이 사용했던 시각적 요소들에 대하여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리스 연극의 무대 관습은 우리 시대의 연극과 상당히 다르다. 희곡작
제 2장
<1> 창조신화
<2> 영웅신화
고대인들은 기념이 되는 행사나 제의 때 자신들의 조상에 대한 신화를 읽고 널리 알리곤 하였다. 바로 이러한 점들은 그들도 신화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였기 때문이다. 말리노프스키가 말하였듯이 부족적 기념일에 주로 전승되곤 하였던 신화는 자기
우리에게 우리의 태고를 알려주는 단군신화가 있듯이 라틴문화에서도 그 태고를 알 수 있는 그리스 로마신화가 있다. 그리스로마신화가 일반인들에게 있어서 허구적이라 하면서도 최근의 대중의 관심을 받고 소설이나 영화화 되고 있다. 아마도 인간의 과학문명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서도 인간 본연
남부 유럽의 발칸 반도에 위치한 나라로 인간 중심적이고 합리적인 문화를 발달시켰다. 그리스 문화는 윤택한 경제 발전을 바탕으로 조화의 아름다움과 인간성을 존중하였다. 즉, 정신적인 면을 많이 강조했으며 사색적이었다. 문학, 건축, 조각, 철학, 역사등 다방면에서 높은 수준을 보였으며 로마 문
<올드보이>..영화를 분석하다.
<올드보이>란 영화의 서평
<올드보이>에서 피부로 체감할 수 있는 복수는 더 잔혹해졌고 그 사연은 더욱 처절해졌다. 그리고 업그레이드된 감정의 폭발만큼이나 연출은 세련되고 자유로워졌다.
아내와 딸을 둔 평범한 샐러리맨 오대수(최민식)는 곤드레만드레가 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