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관객
1) 관객(당시 사람들의 가치관과 생각, 행동에 대한 이해)
①도시, 근교, 농촌
②입장료 (지원금: 시민)
③여성의 관람여부
④4)관람태도
⑤스토리 사전 지식
⑥ 사상적 배경
피타고라스가 “인간은 모든 사물의 척도다”라고 공언했을 만큼 고대 그리스인들은 인간성과 인간의 행동이 가져
왕의 전차 경주에 참가한다. 히포다메이아는 그와 사랑에 빠지게 되고, 자신을 사랑하던 마부 미르틸로스를 시켜 경주 도중 왕의 전차가 부서지게 하여 펠롭스가 승리할 수 있게 했다. 왕은 죽어가면서 미르틸로스 역시 죽임 당할 거라고 저주한다. 그 후 히포다메이아와 결혼한 펠롭스는 여행 중 자신
오이디푸스)
비극의 본질적 요소: 플롯, 인물 -> 연민과 공포의 정서 환기 -> 감정의 정화
ⅱ) 비극의 플롯
급전peripeteia
(현재의 상황이 돌변하여 완전히 다른 방향의 삶으로 변하는 것)
'오이디푸스왕이 자신에게 내려진 신의 저주를 피하기 위해 길을 떠나는 장면'
발견anagnnorisis
(극적 인물
오이디푸스왕이 나라밖으로 추방당할때에 두 아들들이 그에 대해 아무런 조치도 취해 주지 않았고 냉정하게 했던 것에 화가 나 형제가 서로를 죽이게 되는 비극이 일어날 것이라고 저주를 내린다. 결국 가족간의 살욕이라는 비극이 또 대를 이어 내려오게 된 것 이다. 그의 형제인 에테오클레스는 테베
2.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정리
1) 정의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에서 비극이 어떤 것인가에 대한 고전적인 정의를 내렸는데 비극은 가치 있거나 진지하고 일정한 길이를 가지고 있는 완결된 행동의 모방이다. 쾌적한 장식을 한 언어를 사용하고 각종 장식이 작품의 상이한 여러 부분에 삽입된다. 서
왕가의 신부와 잠자리를 같이하고 이 나라를 통치하는 크레온의 따님과 결혼하기 때문이지요.]에서도 이아손과 메데아의 사이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를 대략적으로 추측해볼 수 있다. 또한 32쪽에 나오는 메데아의 대사 [이야기를 처음부터 시작하겠어요. 아르고 호에 그대와 함께 승선한 모든 헬라스
1.들어가는 말
<오이디푸스왕>은 BC.400년경에 쓰여진 작품이다. 큰 시간적 차이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사람들로 하여금 이를 수차례 번역하고 출판하며 우리가 꼭 읽어야 할 고전 목록에 집어넣어 공부하게 하는 <오이디푸스왕>만이 지니고 있는 힘은 무엇일까?
우리는 ‘고전’이라는 것에 초점을
로마비극(세네카)
프롤로그
로마의 비극 작가에 대해서는 극소수의 자료가 남아 있을 뿐이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기원전 1세기 이후에 쓰인 비극들은 많은 대중들 앞에서 공연되지 않았던 것으로 간주한다. 왜냐하면 로마는 비극보다는 희극이나 훨씬 자극성과 오락성이 풍부한 공연들을 더 선호
왕을 죽이고 도시를 불태워버렸다. 그리고 헬레네는 다시 그리스로 돌아오게 되었다. 트로이아가 정복될 무렵 망명한 트로이아인들도 적지 않았는데 아이네이아스가 대표적인 예였다. 이 이야기는 발굴 이전까지 신화로만 여겨졌으나, 1871년 독일의 고고학자 하인리히 슐리만이 트로이아의 발굴에 성
파리스의 여자로 선택하게 함으로써 결과적으로 트로이 전쟁의 원인으로 작용하는데 서사시 『퀴프리아』에서는 인간이 너무 많아 숫자를 줄이려 제우스가 일으킨 전쟁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트로이 전쟁의 원인이 된 헬레네는 레다(제우스가 백조로 변신하여 결합)의 딸로 비극의 단초가 되고 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