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주의 비평의 방법
-이상섭,《문학 연구의 방법》
들어가기에 앞서
1. 원본(text)의 확정
2. 언어의 역사성
3. 작가 연구
4. 작가의 영향
5. 문학사의 문제
6. 문학사의 관습
들어가기에 앞서 들어가기에 앞서
샤를 생뜨-뵈브는 19세기 프랑스의 문예비평가·시인·소설가이다. 그는 "문학의 박물학을 설립
목 차
Ⅰ 서론
Ⅱ 「홍길동전」의 개관
1. 홍길동전의 내용 및 구조 분석
2. 영웅이야기의 서사단락
3. 「홍길동전」의 서사구조
Ⅲ 신화원형 관점에서 본「홍길동전」
1.「홍길동전」의 전기적 유형
2.「홍길동전」의 현실성과 인간 본연의 욕구 충족
Ⅵ 결론
Ⅴ 참고문헌
Ⅰ 서론
신화비평이란 문학을
장본인 <成春香歌>는 윤주필 교수에 의해 97년 학계에 처음 소개된 이래 尹柱弼, “필사본 <成春香歌>의 이본적 특징”, 『東方學志 96』 (연세대학교 국학연구원, 1997).
아직까지 관련 연구가 거의 전무한 상태이다. <성춘향가>는 ‘南湖居士’라는 사람이 乙卯(大正 4년, 1915) 陽月念潑(음력 10월 28일)에
《춘향전과 문체의 연구》
나의 고향은 강릉이다. 태어난 곳은 수원이지만, 태어나자마자 강릉으로 와서 20년간 꾸준히 강릉에서 살아왔다. 20년이라는 긴 세월동안 강릉에서 자랐기 때문에 강릉의 사투리를 쓰는 것은 당연하지만, 어린 시절 부모님께서 맞벌이를 하셔 나는 할머니 손에서 길러졌기 때
이본, 어떻게 볼 것인가?
※ 목 차 ※
Ⅰ. 들어가며
Ⅱ. 이본의 생성
1. 이본의 발생 원인
2. 이본의 생성 원리
Ⅲ. 작품분석
1. 춘향전
2. 흥부전
3. 심청전
4. 토끼전
5. 장끼전
Ⅳ. 이본의 의의
Ⅴ. 나가며
Ⅰ. 들어가며
이본이란 동일 작품의 범위 내에서 내용상의 일부분이 차이가 있는 자료를 말한다. 고
통속 소설과 상업주의 드라마
- 군담 소설 <조웅전>과 드라마 <아내의 유혹>의
통속성 비교ㆍ고찰 -
< 목 차 >
1. 서론
2. 통속 소설과 상업주의 드라마의 등장 배경
(1) 통속 소설의 등장 배경
(2) 상업주의 드라마의 등장 배경
3. <조웅전>과 상업주의 드라마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통속적 특징
⑴ 상투적
Ⅰ. 개요
道敎는 본래 자연발생적인 종교였기 때문에 정확한 敎祖나 開山祖를 밝히기가 어렵다. 老子를 敎祖로 내세운 경우도 있으나, 그것은 철학적 의미에서였다. 한국에 전래된 도교는 고대의 민간 신앙을 기반으로 하여 神仙說을 그 중심에 두고 道家, 倫理, 陰陽, 침위, 의술, 점성, 등의 논법 내
1. 서론
〈춘향전〉은 18세기에 생성된 판소리 「춘향가」에서 소설로 정착된 판소리계 소설이며 언제 누가 지었는지 작자는 알 수 없지만 광대가 판소리로 창을 하는 과정에서 자연적으로 지어졌으리라는 것이 일반적이 견해이다.
영정조를 전후하여 귀족 주도의 문학에서 서민 주도의 문학으로
Ⅰ. 들어가며
Ⅱ. 창작배경
1. 사회․역사적 배경
허균이 살았던 16세기말에서 17세기초의 당시 조선은 역사적으로 혼란한 격동의 시대였다. 정치적으로는 사대부 계층의 분열과 대립으로 당파싸움은 점점 깊어만 가고, 사회적으로는 전국을 초토화시킨 임진왜란이 일어나 백성의 삶은 실로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조선 후기 사회 변화에 따른 독자층의 확대
2. 방각본 소설의 등장과 독자층 수용양상
3. 서사의 대중 소설적 특징
(1)인물의 정형성
(2)선악의 대결
(3)애정담
(4)행복한 결말
(5)선의 정의 실현
4. 기법의 대중 소설적 특징
(1)예시
(2)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