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해양유민의 사회사’를 읽고
이 책은 15~17세기 조선시대 제주도 사람들이 배를 타고 제주를 떠나 먹고 살기위해 전전긍긍하며 유랑하던 역사를 알아보는 책이다. 우선, 나는 이 책을 읽기 전에 제주도 해양유민의 역사에 대해 관심이 없었다. 관심도 없었고, 그저 고리타분한 옛날 이야기일
Ⅰ. 남사당패의 개관
1. 남사당이란?
남사당패가 언제 어떠한 과정을 거쳐 형성되었는가 하는 것은 확실하지 않다. 다만 몇몇 문헌에 의하면 이미 신라 이전에 유랑 예인 집단이 있었음을 추측할 수 있을 뿐이다. 유랑예인 중 대표적인 것이 남사당패로서 이것은 1900년대 초까지 떠돌이 예인들의 대
해방기의 문학
이용악의 「하늘만 곱구나」, 채만식의 「논 이야기」
<목차>
1. 시대 상황
1.1. 1930년대 후반 식민지 조선의 현실과 문단의 변화
1.2. 해방기의 현실과 해방기 문학의 특징
2. 유랑의 리얼리즘, 이용악
2.1. 이용악의 현실 인식
2.1.1. 일제 치하 말기와 해방기의 만주 유이민
2.1.2. 이용악의 가
유랑민의 습관으로 살아왔으며, 고려의 양수척, 화척 조선시대에는 백정이라 불리며 민족에 동화되지 못하고, 비록 고려시대와 달리 일정지역에 정착하여 특수분야에 종사했던 백정(白丁)은 민족에 동화되지 못한 이질감에서였는지 신분은 양인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천민층중에서도 최하층 천민으로
근세 및 근대 빈민복지 정책(17-18세기)
*전쟁 참화와 빈곤 및 황폐화로 인해 퇴보경향을 보이나, 정책의 방향이며 방법에 있어서는 중세의 관료화, 합리화, 중앙집권화의 경향이 보다 진척되어 정착되는 시기
*중상주의 정책으로 초기 프롤레타리아 계급 형성. 그러나 저임금 등 열악한 환경으로 유랑
유랑 쇼단의 특색: 각 지역을 순회하며 쇼나 재밋거리를 연출하던 중세 유랑 쇼단의 특색이 남아있는데, 유랑 쇼단은 그 일부가 어느 한 곳에 뿌리를 내려 흥겨운 놀이를 구경하면서 물건도 사고 파는 장소가 되었다.
④ 주로 도시 외곽에 위치: 도심 공원도 있지만, 대부분 도심에서 떨어진 교외에
유랑하는 제주인을 설명해주는 작품이다. 중요한 특징으로는 출륙 제주 유랑민을 분석하는 과정에 흥미로운 연구가 쓰였는데 바로 브로델의 이론 이었다. 이 이론에 따르면 인간은 다른 어떠한 것보다도 자연환경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기 때문에 ‘지리적 구조’를 가장 기본으로 깔고 다른 내용을
유랑광대 일행과 알게 되어 길동무가 된다. 유랑광대 일행은 40대 여자와 젊은 부부, 두 명의 십대 처녀로, 나는 그 중에서 가장 젊은 무희에게 초대면부터 강하게 끌리고 있었다. 찻집의 노파에게조차 멸시받는 유랑광대들이지만 그 소박하고 따뜻한 분위기에 휩싸이는 동안 나는 점점 굴절된 감정의
유랑하는 걸인에게 숙소와 의류, 식량, 자선금 등을 원조하였다. 그리고 많은 시설은 왕실회원과 귀족이 내는 기부금으로 유지되었다.
매일 수도원 문 앞에서 식량을 분배하였고 집이 없는 사람에게 숙소를 제공하였으나 빈민이 자립할 수 있도록 하는 사회적 환경은 거의 변화되지 않았다.
12세기부터
유랑하던 백성이 결국 청산이란 곳으로 들어가야 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반영론적 관점으로 볼때 청산별곡은 백성이 세력가에게 토지를 뺏겨 삶의 기반을 잃고 유랑해야 했던 그 시대의 상황을 반영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표현론적 관점은, 다른 말로 창조론이라고도 한다. 작가의 가치관,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