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사회복지 발달과정을 설명하시오

 1  영국의 사회복지 발달과정을 설명하시오-1
 2  영국의 사회복지 발달과정을 설명하시오-2
 3  영국의 사회복지 발달과정을 설명하시오-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국의 사회복지 발달과정을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영국의 사회복지 발달과정을 설명하시오.
중세 영국의 잔선의 주요 동기는 자선을 베푸는 사람의 구원이었지 자선을 받는 사람에 대한 관심은 거의 없었다. 그러나 14세기 초에 빈민을 노동능력이 있는 빈민과 맹인, 노인, 병자, 어린아이, 임산부처럼 노동능력이 없는 빈민으로 구분되었다. 당시의 영국교회는 십일조와 헌금의 4분의 1내지 3분의 1을 빈민구호에 썼다.
처음에 빈민에 대한 구호는 교구위원과 집사의 도움을 받아 교구목사가 분배하였다. 그러나 13세기와 14세기에는 여러 종교적 단체와 교구교회는 빈민을 보호해야 한다는 의무감에서 해방되었다. 15세기는 천개 이상의 수도원, 병원, 수녀원 등이 빈민과 유랑하는 걸인에게 숙소와 의류, 식량, 자선금 등을 원조하였다. 그리고 많은 시설은 왕실회원과 귀족이 내는 기부금으로 유지되었다.
매일 수도원 문 앞에서 식량을 분배하였고 집이 없는 사람에게 숙소를 제공하였으나 빈민이 자립할 수 있도록 하는 사회적 환경은 거의 변화되지 않았다.
12세기부터 15세기까지 교회의 구호활동은 길드가 후원하는 자선단체에 의해서 보충되었다. 길드는 1차적으로 근로자의 상부상조, 형제애, 친교를 목적으로 조직되었다. 그들은 회원 중 병자나 곤궁에 처한 사람 그리고 과부나 고아가 된 사람을 도와주기위해 자선단체를 조직하였다. 특히 가뭄과 기근에는 보리와 옥수수를 분배해 주었고 축제날에는 음식을 먹여 주었으며 가난한 유랑민에게 무료로 숙소를 제공해 주었다.
왕과 의회는 14세기까지 자선을 베푸는 단체에 관심이 없었다. 봉건제도하에서 농노와 그 가족은 영주가 의식주를 해결해주었고 병들고 늙었을 때에는 영주의 부인이 돌봐주었다.
봉건주의가 사라지고 농노해방으로 노동자와 가족들은 자유를 얻었다. 그러나 봉건주의 시대에 있던 특정 "보장(security)"은 박탈당하여 실업, 질병, 노령, 허약이 난무하던 농노는 구걸하였다. 산업혁명 초기에 모직산업의 발달로 노동자는 일할 기회를 얻었으나,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노동자가 먼저 고용되었으며 여름동안 노동자는 추수 때까지 이 지역에서 저 지역으로 옮겨 다녔다. 프랑스와의 전쟁에서 돌아온 군인은 영, 주의 영지에 의존하여 고되고 보수가 적은 일을 하기보다는 자신의 고향에서 살기를 희망하였다. 이런 사회적인 조건이 빈곤의 위험을 증가시켰다.
영국 최초의 구빈법은 국가적 재난에 근거한 것이었다. 1348년에 번진 흑사병은 2년 동안 영국 국민의 3분의 2가 죽게 되어 노동력 부족으로 임금이 급격히 상승하게 되었다.
1349년에 에드워드 3세 (Edward III)는 수입이 없는 노동자가 거쳐하는 교구를 마음대로 떠나지 못하도록 하면서 시민에게는 노동 가능한 걸인에게 자선을 베풀지 말도록 명령하였다. 에드워드 왕의 노동자법령(Statute of Laborers)은 채찍으로 때리며 낙인을 찍고 귀와 코를 자르며 심지어는 교수형에 처하는 등의 잔인한 처벌을 하였다. 당시는 모직산업이 번창해서 농산물을 재배하는 것보다는 양을 기르는 것이 더 이익이 많았기 때문에 효과를 보지 못하고 경작지는 목초지로 변해 소수의 목동만이 일할 수 있었다.
빈민구제를 위해 정부의 최초의 조치는 1531년의 헨리 8세(Henry VIII) 법령이었다. 이 법령은 시장과 치안판사가 해당 교구 내의 일할 수 없는 노인과 빈민의 구제신청을 조사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들은 지정된 지역 내에서 구걸하기 위해 등록을 해야 했고 자격증을 받아야 했다. 이 법(法)은 빈민에 대한 공공책임을 인식하는 시초가 되었으나 등록하지 않은 유랑민과 걸인에게는 잔인한 처벌을 가하였다.
종교개혁은 영국에서의 자선과 빈민구호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그 중의 하나는 빈민구제에 1차적으로 책임을 지고 있었던 수도원과 구빈원이 점점 종교적인 성격에서 벗어나게 되었다. 길드의 영향은 15세기에 사라줬고 빈민을 도와주었던 다른 자선단체도 더 이상 도움을 줄 수 없었다. 그리고 헨리 8세의 교회재산 몰수로 빈민보호의 다른 방법이 필요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1536년의 법령(Statute of 1536)은 영국에서 처음으로 정부 후원하의 공공구호(public relief) 계획을 세웠다. 이 법령은 빈민이 자기 지역에 3년 이상 거주했을 때만 해당 교구에 등록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교구는 교회헌금으로 일할 수 없는 빈민을 보호해 왔지만 일할 수 있는 걸인은 강제로 일하도록 하였고 5세부터 14세의 게으른 어린이는 부모와 떨어져 도제살이로 보였다.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