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가, 르누아르 등을 후기인상주의에 포함시키기도 한다. 그러나 물체의 실재감과 공간구성을 추구한 세잔이건, 강렬한 색과 붓끝으로 내적 생명을 표출한 고흐이건, 또는 원시성과 신비감을 원색(原色)을 종합적으로 사용하여 상징적 색채로 나타내려 한 고갱이건, 이 화가들의 작풍은 어디까지나 개
화가의 신화가 깨질 것을 우려한 몽프레가 반대
1903 말썽꾼 고갱에게 3개월 구류와 1000프랑 벌금형이 선고됨
(반항적인 고갱에 원한을 가진 행정사무관들이 날조한 탈세죄에 대한
법원 판결) 항소할 만한 체력도 돈도 거의 소진한 그는 아직 복역하지
않은 5월 8일,아투아나의 자택에서 숨짐 (54세)
모네를 비롯한 젊은 화가 들을 인상파라 비웃으며 전시회를 마음껏 조롱했다. ‘아무 생각 없이 한 순간의 인상만을 그리는 어처구니없는 사람들’ 즉, 인상파라며 놀려 준 것이다.』
위의 글은 모네의 라는 그림을 둘러싸고 처음 인상주의(인상파)라는 말이 생기게 된 배경을 일화화 한 것이다. 그렇
노랑, 빨강, 파랑을 섞으면 검정색에 수렴하면서 점점 더 탁해진다. 하지만 빛의 삼원색 빨간, 파랑, 초록을 섞으면 점점 더 채도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빛의 합성의 원리를 적용해 점묘법을 만들어 내었다.
3)신인상주의 대표화가와 작품
(1)쇠라
-점묘파의 창시자
-32살의 나이로 요절
화가들은 단시간에 그리기 위하여 엉성하면서 거친 붓질로 그렸으며 특히 초상화의 생명이 되는 생에 대한 진지한 모습은 나타나지 않았다. 인상파 화가들은 이러한 혼돈스런 분위기를 떠나 퐁텐느불로 숲으로 향해 나갔으며 순수한 자연을 오히려 묘사하였는데 이것이 인상주의 탄생의 이유가 되었
화가 일어났는데 그것은 우리것에 대한 소중함과 민족적 자각에서 실학사상으로 이어져 한국적 현실성에 눈을 떴다. 또한 주자 성리학은 퇴계 이황 때에 완벽하게 이해하고 율곡 이이는 이를 발전시켜 조선의 성리학으로 토착화시켰다. 따라서 주자 성리학은 외래사상이 아닌 독자적인 조선특유의 사
빛과 색채
주제의 변화
아카데미 교육에 회의감을 느낌
특징
자연을 하나의 색채 현상으로 보고 빛과 함께 움직이는 색채의 변화를 묘사
객관적 재현의 범위를 벗어나 주관적인 감각을 반영
구시대적 산물에 대해 반감을 느낌 - 개인주의의 영향으로 자신이 원하는 그림을 그림
고흐의 방 1888년
사실주의란 실재하는 현실은 주관적으로 변형, 왜곡하지 않고 객관적으로 충실하게 반영하고자 하는 예술가의 태도.
신고전주의가 추구한 고상한 주제와 매끈한 화면은 물론 낭만주의의 주관적이고 격정적인 표현 역시 거부한 리얼리스트들의 화폭에는 고대의 신들이나 이상적으로 미화된 영웅의 모